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에 최근 상록수역이 추가된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대.  한경DB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에 최근 상록수역이 추가된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대. 한경DB
신규 도로망이나 철도 노선 개통 등은 대표적인 부동산 호재다. 최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에 상록수역을 비롯해 왕십리 인덕원 의왕 등 4개 역이 추가돼 이들 지역 주변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민간 재건축 활성화 등 대선 이후 부동산 규제 완화와 공급 확대가 예정되면서 ‘거래절벽’이 줄어들고 부동산시장이 다시 들썩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건설사들은 이달 봄 분양을 서두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교통망 확충, 부동산 규제 완화 등은 대형 호재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국내외 상황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만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GTX 호재 타고 부동산 ‘들썩’

GTX 올라탄 분양시장 들썩…"부동산 규제 완화도 기대"
국토교통부는 최근 GTX-C노선 우선협상대상자(현대건설 컨소시엄)가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실시협약에 반영했다고 발표했다. 실시협약은 한국개발연구원(KDI) 검토 및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올 상반기 확정될 예정이다.

GTX 올라탄 분양시장 들썩…"부동산 규제 완화도 기대"
당초 GTX-C노선은 경기 수원역·금정역(군포)·정부과천청사역, 서울 양재역·삼성역·청량리역·광운대역·창동역, 경기 의정부역·덕정역(양주) 등 10개로 계획됐다. 여기에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난해 6월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했다. 이후 지방자치단체 협의를 거쳐 지난해 8월 의왕역, 12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신설하겠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다. 애초 국토부는 추가역 신설이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지자체의 강한 요청에 정차역 추가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철도다. 지하 40m 이하에 터널을 뚫어 노선을 직선화하고 최고 시속 200㎞, 일반 지하철의 세 배 이상 빠른 속도로 운행한다. 수도권 전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1시간 내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총사업비는 18조71억원 규모로 A·B·C·D 4개 노선이 추진 중이다.

노선별로 살펴보면 2016년 10월 착공한 GTX-A노선(파주 운정~동탄)이 가장 속도가 빠르다. 다만 서울 삼성역 건설 공사가 지연되면서 ‘불완전 개통’이 우려되고 있다. 국토부는 삼성역 무정차 통과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GTX-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은 상반기 재정구간에 대해 기본계획을, 민자구간에 대해서는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할 계획이다. GTX-B노선에도 향후 3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하지만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GTX-B·C노선을 포함해 다른 노선에서도 정차역 확대 요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상록수역 등 GTX-C노선 정차역 신설 호재로 일대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지하철 4호선 상록수역 인근 단지에 매수 문의가 몰리는 모양새다. 호가가 오르고 매물이 잠기기 시작했다는 게 일대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상록수역과 가까운 상록구 본오동 A공인 대표는 “집도 안 보고 바로 계약금을 보내겠다는 손님들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 활성화 정책도 기대

수도권을 중심으로 봄 분양이 활기를 띠고 청약 열기도 재점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보통 봄은 신규 물량이 쏟아지는 성수기다. 대출 규제, 금리 인상, 대통령 선거 등의 변수로 움츠러든 분양시장이 봄을 맞아 활기를 되찾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부동산 리서치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3만9695가구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수도권에서는 1만7000여 가구가 나온다. 지난해 3월 수도권에서 6761가구가 분양된 것과 비교해 1만 가구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은 1357가구, 인천은 4419가구, 경기는 1만1276가구가 각각 분양된다. DL건설이 안성 당왕지구에서 ‘e편한세상 안성 그랑루체’를, 금성백조는 화성 비봉지구에서 ‘화성비봉 예미지’를 선보인다. 경북(4862가구), 경남(3979가구), 충남(2626가구), 강원(1808가구) 등 지방에서 분양이 활발하게 이뤄진다. 최근 미분양이 늘고, 아파트값 하락세가 두드러진 대구에선 2938가구가 공급된다.

대선 이후 주택시장 방향성에 대해서도 촉각이 모인다. GTX 등 광역교통망 확충뿐 아니라 규제 완화, 공급 확대 정책 등 부동산시장 활성화 정책 등이 예고돼 있어서다.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신규 택지 발굴, 수도권 1기 신도시 정비사업 활성화, 세금 및 대출 규제 완화 등도 시장에 영향을 줄 호재로 꼽힌다. 다만 부동산 거래 절벽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데다 부동산 공약 실현 가능성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점은 변수로 꼽힌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부동산 공약이 더욱 구체화할 수 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공급 목표의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의문이 큰 게 사실”이라며 “안전진단,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 상한제 등 겹겹이 쌓인 규제부터 하나씩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