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 각 지역의 첫 시작을 알리는 첫 분양 단지의 인기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첫번째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에 더해 향후 후속분양이 이어지고 인프라가 자리잡으면 높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도시,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 역세권 개발 등에서 처음으로 분양되는 단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흥행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주로 지역 내에서 가장 뛰어난 위치에 조성되고, 건설사들 역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평면설계나 상품성에 신중을 가해 단지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 같은 이유로 첫 분양 단지는 보통 후속 분양단지보다 분양가가 낮게 책정돼 향후 지역 개발이 진행되면서 시체 차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평택의 신흥 주거지로 기대감을 받고 있는 평택 화양지구에서 첫 일반분양의 일정이 시작돼 관심을 끌고 있다.

화양지구는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을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이다. 단순 주거시설 개발이 아닌 교육, 문화, 상업, 녹지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개발되는 것이 특징으로, 초등학교 4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 등 8개 학교 건립이 추진되고, 지구 면적의 약 20%를 공원 및 녹지로 구성해 주거환경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구 내에는 향후 평택 서부권 행정업무를 담당할 평택시청 안중출장소 이전과 응급의료센터와 심·뇌혈관센터를 갖춘 병상 500개 규모의 종합병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화양신도시로 불리기도 한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화양지구의 첫 분양은 일신건영이 알린다. 일신건영은 2월 화양지구 7-1블록에서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468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전용면적 59~84㎡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화양지구 최중심 입지에 조성돼 다양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다.

도보권에는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안전한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단지 서측으로는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하고 있다. 또 바로 앞에는 화양지구 최대규모 공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구 내 조성될 종합의료시설, 공공청사도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일신건영은 화양지구의 시범단지이자, 첫 일반분양 아파트라는 상징성에 걸맞은 다양한 특화설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단지는 다채로운 커뮤니티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등을 비롯해 입주민의 문화공간이될 복합 도서관과 테라스가 포함된 휴먼빌 라운지, 대규모 실내체육관, 키즈카페, 스마트오피스 등이 다양하게 꾸며질 예정이며, 특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원어민과 함께하는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인 YBM영어교실, YBM키즈카페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혜택으로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어서 대출 규제 시행과 금리 인상 예상 속에서도 수요자들은 자금 부담이 한층 줄어들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 화양지구는 안중역세권, 친환경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등 호재가 잇따르고 있는 서평택의 핵심 배후주거지가 될 것으로 전망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는 평택시 안중읍 안현로 일대에서 사전 분양 홍보관을 운영중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성해리 일대에서 2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