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743번지 일대에 짓는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가 혁신적인 평면을 도입했다.

이 단지는 총 3개 동, 지하 5층~지상 최고 48층 규모로 건립되며 총 529가구(오피스텔 포함)가 공급된다. 아파트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84A형 217가구와 △84B형 180가구, △84C형 42가구, △84D형 42가구 총 481가구이다.

전 세대를 남향위주로 배치했으며 4베이 평면을 적용해 채광성 및 통풍성을 높였다. 가장 돋보이는 주택형은 84A형(217가구)으로 판상형 4베이·3룸 구조로 설계됐다. 이 평면은 3면 발코니 확장을 통해 실사용공간을 기존보다 훨씬 넓힐 수 있다. 실제, 발코니 확장 시 실사용공간이 거의 절반가량(전용면적 대비 47%) 늘어나게 된다. 84B형과 84D형도 40%이상 넓어진다.

거실은 전면과 후면 발코니를 확장한 데다가 높이 2.5m에 달하는 우물형 천정을 설치해 개방감을 살렸다. 샷시 앞엔 강화유리 난간을 설치해 막힘 없는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전용 84A 거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전용 84A 거실
또, 거실과 주방이 연결된 맞통풍 구조를 적용해 통풍성 및 환기성을 높였으며 주방에도 침실 수준의 넓은 창문(샷시)을 설치했다. 또, 주방을 ‘ㄷ’자 구조로 꾸며 주부들의 이동 동선을 단순화하고 수납공간을 강화했다. 주방 옆에는 펜트리와 다용도실(발코니)을 설치해 부피가 큰 잡동사니의 보관도 수월할 전망이다.

안방의 크기는 거실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넓다. 안방 전면에는 거실 수준의 대형 샷시를 설치해 거실과 비슷한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옆면과 뒷면(드레스룸, 홈 오피스룸 부분)에도 창문이 설치돼 있다. 따라서, 안방에선 3면의 달서구 시티뷰를 감상할 수 있게 된다.

롯데건설은 안방 뒷편에 설치된 ‘대형 드레스룸’을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다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계약자들의 선택에 따라 드레스룸 공간을 ‘홈 오피스룸(유상옵션)’으로 꾸밀 수 있다. 홈 오피스룸은 책상이나 책장, 서랍 등이 갖춰진 업무공간이다. 홈 오피스룸으로 꾸밀 경우엔 드레스룸을 추가로 설치해준다.

롯데건설은 지난 8일(토)부터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내집마련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내집 마련 신청은 청약통장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재당첨제한 규정도 적용되지 않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