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통 등 주거여건 우수...주택시장 규제 속 ‘똘똘한 한 채’ 인기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춰 주거 편의성이 높은 아파트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단지 인근에서 교통망부터 자녀교육, 다양한 상업시설 및 문화시설 등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정부의 고강도 규제가 계속되면서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됨에 따라 ‘똘똘한 한 채’ 선호현상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다양한 주거 인프라 요소가 결합된 입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주거지를 둘러싼 생활환경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주거 편의성을 갖춘 단지들은 부동산시장에서 승승장구 중이다. 특히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파크리오’가 대표적이다. ‘파크리오’는 지하철 2호선 잠실나루역 역세권인 동시에 단지 내 잠실초, 잠실고가 위치해 있는 학세권 단지이기도 하다. 또한 인근에 롯데백화점, 롯데월드, 미술관 등 대형 쇼핑 및 문화시설도 밀집해 있어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단지라는 점이 높은 인기를 끌었단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교통부터 교육, 편의시설 등 다양한 주거 인프라를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은 입지조건이 까다로운 만큼 희소성이 높게 나타나 매매가는 물론 전셋값까지 꾸준히 오르는 경향이 있다” 며 “특히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과, 코로나19의 여파로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단지에 대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메종 드 엘리프 송산 조감도

메종 드 엘리프 송산 조감도

경기도 화성시에서 계룡건설이 공급하는 ‘메종 드 엘리프 송산’도 풍부한 인프라를 앞세워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 지상 3층 28개동 총 204가구로 조성된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구성이며, EB2블록 116가구, EB3블록 88가구로 들어서는 도시형생활주택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송산그린시티는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일대 556만 4000㎡ 부지에 주거, 상업, 교육, 산업 등의 시설은 물론 테마파크, 리조트, 골프장 등의 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이밖에도 시화호, 철새서식지, 공룡알화석지 등 천혜의 자연·생태환경이 어우러져 생태도시, 수상도시로 성장 중이기도 하다.

메종 드 엘리프 송산은 이러한 송산그린시티의 우수한 입지적 장점을 내세우고 있다. 먼저 교통환경으로는 수노을교, 시화교 등을 통해 안산 중심생활권으로 이동이 용이하고, 주변 동서진입로, 서해안고속도로, 77번국도 등 광역 도로망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 교통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안산~시흥~서울까지 이어지는 복선전철 신안산선이 정차하는 한양대역(2024년 예정)과 서해선 정차역인 국제테마파크역(2024년 예정) 등이 인접해 있다.

단지 주변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송린초, 송린중, 새솔고, 새솔동 학원가 등이 위치해 있으며, 인근 시화공업단지와 반월국가·특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많아서 직주근접 아파트로도 평가를 받고 있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앞쪽으로는 시화호가 흐르고, 시화호를 따라 조성된 수변공원과 근린공원 등에서 여가, 취미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 수노을중앙공원, 안산갈대습지공원, 안산호수공원, 세계정원경기가든(예정), 비봉습지공원 등 대규모 공원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단지는 남향 위주의 동 배치 및 맞통풍 구조 설계로 우수한 채광과 세대환기가 원활하며, 세대별 필로티와 루프탑 테라스, 전용정원을 적용하여 개방감과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집안 곳곳에는 수납공간을 마련해 공간활용도를 높이는 설계를 적용했다. 커뮤니티시설로는 스크린골프연습장, 맘스스테이션, 피트니스센터, 주민카페, 북카페, 주민회의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메종 드 엘리프 송산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일대에 위치하며, 입주는 24년 1월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