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게 리모델링됐지만, 사다리가 없으면 복층에서 내려가기 어려운 서울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깔끔하게 리모델링됐지만, 사다리가 없으면 복층에서 내려가기 어려운 서울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복층 구조'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열악한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일부 원룸들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5일 유튜브 ‘BODA 보다’ 채널은 이틀에 걸쳐 '한번 올라가면 못내려오는 복층, 기상천외 서울 원룸', '월세 45만원 원룸의 현실, 사족보행 복층'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유튜버 '러셀'이 신림동 일대 원룸들을 방문하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속 원룸 대다수는 복층 구조를 내세웠지만, 실제 생활하기에는 어려운 모습이었다. 한 원룸은 깔끔하게 리모델링된 모습이었지만, 복층 구조가 문제로 지적됐다. 부엌 위쪽 공간을 복층으로 구성했는데, 너무 높고 나무 사다리도 고정되지 않아 위험한 모습들이 연출됐다.

사다리를 타고 복층에 올라간 러셀은 "사다리가 고정이 안 됐고 심지어 나무(사다리)다. 흔들린다"며 "잠시 올라왔는데 만약 사다리가 떨어졌다면…남자라면 뛰어갈 순 있겠는데 여성 세입자라면 어떻게 내려갈까"라고 지적했다.
서울 신림동의 '풀옵션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서울 신림동의 '풀옵션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문제는 이어졌다. 이 원룸 창문을 열면 무수한 전선이 시야를 가리고 있었다. 러셀은 "잘못 건드렸다간 세상을 떠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이 원룸이 나쁜 집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 집 가격은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50만원이다. 보통 월세 50만원 신축이면 이 집의 4분의 1 크기다. 절대 나쁜 집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러셀은 '복층 풀옵션'이라고 소개된 다른 집을 방문했다. 이 원룸은 벽에 두꺼운 판이 설치돼 있고, 집주인이 그 공간을 복층이라고 주장한 곳이었다.

복층 공간에 올라간 러셀은 "내 키가 173cm인데 딱 맞다"면서 "보증금 100만원에 월세는 관리비를 포함해 30만원이다. 그럼 욕은 안 나오겠지만, 이런 집 구조가 놀라우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집은 반지하로, 바깥을 다니는 행인들도 집 안을 훤히 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었다.

다른 영상에서 러셀은 사족보행 복층도 소개했다. 이 집은 입구 부분 천장이 러셀보다 한 뼘 정도만 컸다. 러셀은 "무리하게 윗쪽 공간을 만들어서 입구가 낮아졌다. 키가 180cm를 넘으면 고개를 숙이고 다녀야 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증금 500만원, 월세 45만원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보증금 500만원, 월세 45만원 복층 원룸 모습. 사진=유튜브 BODA 보다
이 원룸의 복층 공간도 높이가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계단으로 올라가면서 허리를 굽혀야 했고 다 올라가서는 일어설 수 없어 사족보행으로 움직여야 했다. 이 집은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45만원인 곳이었다. 러셀은 "가격대에 비하면 나쁜 집은 아니다"면서 "다만 원룸에서 복층이라고 하면 이런 집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여러분들은 '누가 저런데 살아'라고 하겠지만 서울에 상경해서 돈 없이 버텨야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런 분들이 살고 있다"며 "그저 웃기보다 현실적으로 돈이 없을 때는 이렇게도 살 수 있는거구나 참고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싸고 좋은 집은 없다. 이게 현실이다. 현실을 욕하는 게 아니라 나에게 잘 맞는 집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