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특별공급을 앞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에 신혼부부와 무주택자들을 위한 특별공급 추첨제 물량이 배정됐다.

정부는 지난달 15일 ‘주택 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발표하고, 11월 16일 이후 입주자모집 공고를 낸 민간 아파트의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 중 30%를 소득기준 없이 추첨제로 분양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소득기준이 없는 신혼특공 물량의 경우 추첨 시 자녀 유무도 따지지 않는 데다 추첨제 생애최초 물량은 1인가구도 신청해 당첨이 가능해지는 등 특공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젊은 층 실수요자들의 청약 기회가 대폭 넓어지게 됐다.

경기 안성시 공도읍 승두리 582-6번지 일원(공도 승두지구 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 들어서는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는 지하 2층~지상 29층 5개동 전용면적 59~84㎡ 총 705세대 규모다. 이 중 특별공급으로 배정된 물량은 372세대이며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에서 추첨제로 배정된 물량은 각각 41세대, 21세대다.

분양 관계자는 “이번 신혼부부, 생애최초 추첨제가 신설되면서 기존 기준에는 미달됐던 청년수요층이 특공을 통해 대거 청약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산업단지 등 직주근접이 가능한 입지에 생활이 편리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에 청년층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조감도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 조감도
물론 추첨제라 하더라도 몇 가지 유의해야할 점은 있다. 우선 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소득 기준 160%를 넘어도 부동산 가액(토지, 건축물 등, 단, 전세보증금 제외) 기준이 자산 3억3100만원 이하의 가구만 신청할 수 있다. 1인 가구의 생애최초 특별공급에서는 다자녀 가구 등을 배려하기 위해 60㎡ 이하의 주택만 신청 가능하다.

한편,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안성 공도는 안성과 평택의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입지에 위치한 것이 특징이다. 38번 국도를 통해 안성과 평택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경부고속도로 안성IC, 공도시외버스정류장, 강남행 버스정류장 등도 가까워 편리한 광역 교통 여건을 갖췄다.

이밖에도 직선거리로 약 800m 내에 스타필드 안성이 위치하고 용머리초, 용이초, 공도초, 안성시립진사도서관 등도 가까워 자녀 키우기에도 좋다. 인근에 공도기업단지, 안성공도일반산업단지가 자리하고 평택브레인시티,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등도 차량 20분대로 도달 가능하다.

4BAY 판상형 혁신설계가 적용돼(일부 세대 제외)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 했으며, 세대 내 광폭 드레스룸, 주방 팬트리, 다용도실 등이 마련돼 수납공간과 공간활용성을 높였다. 또한 발코니 확장 시 거실, 주방, 복도 벽 시트판넬+히든도어(고급형 도어레버)는 물론 디자인조명 패키지(아트월+거실등+주방등+식탁등), 침실2 붙박이장, 의류관리기, 다기능 복합건조기, 부부욕실 비데일체형 양변기, 식기세척기, 다기능 복합오븐, 터치형 주방수전, 디지털 도어락 등 10대 특화 아이템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단지 내부에는 스크린골프가 포함된 실내골프연습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GX룸, 작은도서관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며, 단지 내 게스트하우스, 어린이집, 키즈룸, 어린이 놀이터 등도 마련된다.

청약 일정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27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8일(화)~29일(수) 이틀간 1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1월 6일(목)이며 정당계약은 1월 17일(월)부터 21일(금)까지 5일간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경기 평택시 소사동에 마련돼 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내 사전 예약 신청자에 한해 방문이 가능하다. 입주는 2024년 5월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