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로 국내 유명 백화점 안에 견본주택이 입점한다. 고객들은 백화점 안에서 ‘유닛’을 직접 살펴보며 ‘분양상담’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롯데건설이 분양을 준비 중인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견본주택 이야기다. 롯데건설이 롯데백화점과의 협업을 통해 기업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합의하면서 건설사와 백화점, 고객 입장에서 모두 ‘윈-윈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 롯데백화점 내 견본주택 마련
대도시의 도심 안에선 견본주택을 건립하기란 쉽지 않다. 도심은 이미 개발이 완료돼 있는 만큼 활용 가능한 부지가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이 곳에서 견본주택 부지를 마련하지 못하면 접근성이 떨어지는 외곽지역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롯데건설과 롯데백화점의 협업을 통해 해결했다. 도심 한 가운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에 견본주택을 조성함으로써 고객들이 접근하기 편리하도록 하는 한편 백화점 입장에서는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용적인 내부 공간 활용을 위한 롯데백화점만의 노하우도 함께 반영되면서 방문객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전망이다.

일단, 견본주택은 입주민들이 직접 생활하면서 느낄 수 있을 만한 형태의 공간으로 꾸며졌다. 롯데백화점 내 구매 가능한 품목 등을 전시함으로써 방문객들이 더욱 현실감 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들은 견본주택 내 가구나 생활용품 등을 살펴보고 향후 적용할 공간배치나 인테리어 등을 구상해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원하는 물품을 직접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인 ‘갤러리 ON’도 마련했다.

기존 모델하우스들은 일부 유닛이 설치돼 있지 않아 고객들이 불편을 겪는 사례가 종종 발생했다. 하지만, 이 곳에선 비건립 세대를 영상으로 제공해 고객들이 쉽고 빠르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한편,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743번지 일대에 짓는 주거복합단지다. 총 3개 동, 지하 5층~지상 최고 48층 규모로 건립되며 아파트 481가구(전용 84㎡), 오피스텔 48실(전용 84㎡) 총 529가구가 공급된다.

견본주택은 롯데백화점 대구점에 조성 중이며 12월 오픈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