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공인중개사무소에 은행 대출상품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스1
서울시내 공인중개사무소에 은행 대출상품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스1
금리인상, 대출규제 여파에 3억원 이하 '서민 아파트'로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10일 직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통계를 집계한 결과 이달 9일까지 등록된 전국 아파트 매매 계약 1500건 가운데 83.3%에 달하는 1250건이 3억원 이하 매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월 50~60% 수준에 그치던 3억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이 이달 초반부터 80%대로 뛰어오른 것이다.

거래 등록 신고 기한(30일)을 고려하면 매매건수는 늘겠지만, 3억원 이하 아파트 매수 비중이 높아진 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총량 규제 방침에 따라 시중은행에서 본격적으로 대출을 축소·중단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상했기 때문이다. 내년부터는 총대출액 2억원을 넘는 대출자에 대해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하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도 발표됐다.

대출을 옥죄면서 중저가 아파트 수요가 늘고 있다. 실거래가 1억원 아래인 초저가 아파트의 전국 매수 비중은 지난 9월 15.8%에서 이달 34.1%로 급등했다. 서울의 1억원 이하의 아파트 매수 비중도 지난달 1.4% 였지만 이달에는 4.2%를 기록하며 3배로 치솟았다.

실거래가 1억원 이하의 저가 아파트는 그동안 투자자·실수요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강화된 규제에 주택 매매가 어려워지고 작년 7월에 발표된 7·10 대책에서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주택이 취득세 중과에서 배제된 것을 기점으로 매수 쏠림 현상이 심화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