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오는 1일 시작되는 국정감사에 기업 증인채택이 잇따르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간사 한 명이 31명의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을 증인으로 신청, 도 넘는 기업국감으로 뒷말이 나온다.

국회 환노위는 27일 전체회의를 열고 한성숙 네이버 대표,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 박현 포스코 전무 등 3명의 국감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의결했다.

한 대표는 최근 불거진 직장 내 괴롭힘 문제 책임과 재발 방지 대책에 관한 질의를 국감에서 받는다. 지난 5월 네이버의 한 40대 개발자가 상사로부터 괴롭힘과 과도한 업무지시를 받아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가다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벌어졌다. 남영미 스마일게이트 노동자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정보기술(IT)업계의 직장 내 괴롭힘 사례를 증언한다.

앞서 환노위 소속 의원들이 고용노동부 국감에 신청한 기업 CEO 및 그룹 총수 증인은 45명에 달했다.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 혼자서만 22명을 신청했다. 임 의원이 환경부 국감에 신청한 총수 증인 9명을 포함하면 신청 증인수는 31명에 달한다. 증인 채택이 거의 대부분 불발되긴 했지만 같은 야당내에서까지 신청 규모 자체가 이례적으로 많다는 비판이 나왔다.

상대적으로 친기업인 야당에서 증인수를 조율해야 할 위원회 간사가 앞장서 무더기 증인신청을 한 것도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한 기업 관계자는 “추석직전 증인신청 소식을 들은 기업들이 몰리면서 의원실 앞에 길게 줄이 늘어섰을 정도”라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읍소하고 사정해 증인에서 빠지거나 임원급으로 교체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는 “향후 지역구 민원 등이 생기는 상황을 감안해 위력을 과시하고 기업들이 미리미리 인사오게 하는 의도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내에서도 당의 방향에 맞지 않다는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있다”며 “자기 정치를 하는게 아니냐는 비판까지 있다”고 했다.

이유정/성상훈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