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이 자회사 에네르마를 통해 친환경 미래사업인 리튬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 진출한다.

GS건설은 경북 포항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내 규제자유특구에서 허윤홍 신사업부문 대표와 이철우 경북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리튬이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착공식을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연 2만t(블랙 파우더 기준) 처리 규모의 공장을 짓는 것이다. 사용 후 리튬이온 배터리를 수거해 물리적 파쇄, 블랙 파우더(배터리를 잘게 쪼갠 후 열처리한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이 포함된 검은색 덩어리) 제조, 습식제련 과정을 통해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금속을 추출하는 과정으로 재활용 공정이 진행된다.

에네르마는 1차적으로 약 1500억원을 투입해 2023년부터 상업생산에 들어가며 단계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리사이클링 사업은 배터리의 처리에서 발생하는 오염 방지와 자원 낭비에 대한 해결책으로 GS그룹이 추진 중인 친환경 사업이다. GS그룹은 올해 주요 경영방침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허윤홍 대표는 “본격적인 사업 진행으로 배터리 소재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