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 등 삶의 방식이 적잖이 바뀐 가운데 이사의 주요 동기가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5일 영국의 부동산 정보업체 나이트 프랭크가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22일까지 40여개국, 900여명의 고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19%가 팬데믹 이후 이사를 했다.

이들이 이사한 이유로는 22%가 '더 많은 실외 공간 확보'를 꼽았고 19%는 '더 많은 실내 공간'이라고 답했다.

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실내 공간'을 거론한 응답자가 많고 유럽과 호주는 '실외 공간'이 많은 편이었다.

나이트 프랭크는 이 조사 결과를 분석한 '2021 세계 구매자 조사'(Global Buyer Survey) 보고서 "대부분 국가에서 봉쇄령이 내려진 점을 감안하면 더 많은 공간 확보가 집 구매자의 최우선 순위가 된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번 설문에서 응답자 중 또 다른 20%도 향후 1년 이내 이사를 할 마음이 있다고 답했다.

향후 주택을 구매할 때 중시할 요소(복수 응답)로는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 접근(71%), 재택근무 가능(67%), 더 많은 실외 공간(66%), 더 많은 실내 공간(59%), 자연 경관(55%) 등 순으로 답했다.

응답자의 64%는 자신의 현 주택이 앞으로도 1년간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설문 조사 때는 56%가 집값이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올해는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코로나 팬데믹 여파? "이사 동기 1위, 더 많은 공간 확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