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AI, 빅데이터 활용.. 국토교통부 주최 공모전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움직임 중 하나인 '탄소중립'을 아시나요? 올해의 핫 키워드이기도 하죠. 탄소중립이란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배출한 만큼의 온실가스를 다시 흡수해 실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넷 제로 또는 탄소 제로라고도 불립니다.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지속적으로 꼽히고 있는 사항인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인 만큼, 앞으로도 탄소중립에 대한 조명은 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는 이 탄소중립과 관련된 아이디어 공모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토교통 탄소중립 기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 관심도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제9회 국토교통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5인 이하의 팀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9월 6일 월요일까지 탄소중립 혹은 AI 빅데이터와 관련된 국토교통기술아이디어 기획안과 참가신청서, 그리고 서약서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수해주세요. 올해의 공모주제가 탄소중립과 관련된 아이디어인 한편, 작년에 진행된 제8회 국토교통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의 주제는 생활의 편의성 향상 기술, 국토교통 기술로 변화하는 미래 등이었는데요. 이렇게 국토교통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은 그 해의 키워드를 반영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를 주제로 선정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이번에 아쉽게 참여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추후 공모전 참여 의사가 있으시다면 이 점 참고하셔서 틈틈이 아이디어를 떠올려두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시상내역과 후속조치 알아보며 영상 마무리하겠습니다. 총 16건을 선정하며, 각 부문 대상 300만원을 포함한 총상금은 2,200만원입니다. 상금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 장관상,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상, 후원기관상 등의 포상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상작은 진흥원 및 후원기관 홈페이지 및 SNS에 게시되며 창업지원, 창업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입주기회 제공, 기관별 수상작 활용 지원 등의 혜택까지 받으실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지원자 유의사항을 비롯한 더욱 상세한 공모요강은 지금 올콘 홈페이지에서 '제9회 국토교통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검색하시면 바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allm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