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 사진=연합뉴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전격 비판해 주목받은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이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에서 탈락했다.

26일 SH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SH 임원추천위원회는 김 본부장을 사장 후보에서 탈락시키고 한창섭 전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과 정유승 전 SH 도시재생본부장을 서울시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이중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종 후보자 1명을 내정하게 된다. 한 전 단장은 국토부에서 행복주택사업을 이끌었고, 정 전 본부장은 서울 빈집 정책을 포함한 도시재생 사업 전반을 담당했다.

당초 김 본부장은 가장 유력한 차기 사장 후보자로 거론됐다. 그는 경실련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부동산 정책이 실패를 거듭했다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 주목을 받았다. 지난달 야권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만나 부동산 정책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김 본부장은 임추위 내 서울시의회 추천 위원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오 시장은 임추위가 추천한 김현아 전 의원을 SH사장에 내정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청문회 과정에서 김 내정자의 다주택자 논란 등을 지적하며 청문회 보고서를 '부적격'으로 제출했다. 이후 김 내 정자는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진 사퇴의사를 밝혔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