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임대차법 영향으로 전세난이 계속되면서 민간임대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하면서 내집 마련을 준비할 수 있어서다.

문장건설이 지난 5월 경기 평택시 안중읍에서 분양한 ‘안중역 지엔하임스테이’는 민간임대 사상 최고인 286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모아건설산업·혜림건설이 충남 아산시 신창면에서 3월 선보인 ‘신아산 모아엘가 비스타2차’도 186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민간임대는 민간 건설회사가 공급하는 임대 아파트로 최대 10년간 거주가 가능하다.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과 주택 소유 여부 등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민간임대 잇단 분양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 엘’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 엘’
다음달까지 전국에서 장기일반 민간임대 아파트가 잇달아 공급된다. 롯데건설은 경기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 엘’을 이달 내놓는다. 지하 3층~지상 36층, 4개 동, 715가구(전용 84㎡)를 분양한다. 신분당선 수지구청역과 수인분당선 죽전역이 가까운 더블역세권 단지다. 수지구청역에서 강남역까지 25분이면 도달한다.

삼일건설은 충북 충주시 충주기업도시 F2-2블록에 ‘서충주신도시 삼일파라뷰 그랜드센트럴’을 선보인다.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 동, 1849가구(전용 84㎡)로 조성된다. 이달 이뤄지는 1차 분양에서는 919가구가 공급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충주신도시는 충주의 새로운 주거벨트로 떠오르는 지역이다. 충주기업도시와 충주첨단산업단지에 120여 개 기업의 입주가 확정돼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금호건설도 충남 당진시 채운1지구 도시개발구역에서 ‘당진금호어울림 채운1지구’를 최근 성공적으로 분양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8층, 10개 동, 1020가구(전용 84㎡) 규모다. 생활·교육 인프라가 풍부한 게 특징이다. 단지 입구에 축협 하나로마트가 있고, 대덕초, 당진초·중·고와 당진시보건소가 가까운 거리에 있다.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호반써밋 그랜드파크’
장기일반 민간임대에 비해 공공성이 더 짙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에도 관심을 둘 만하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는 무주택 계층 특별공급 의무 비율과 임대료 상한이 설정돼 있다. 호반건설은 대전 유성구 용산지구 2·4블록에 공공지원 민간임대 ‘호반써밋 그랜드파크’를 분양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5층, 14개 동, 1791가구(전용 59·84㎡)로 지어진다. 앞서 분양됐던 1·3블록과 함께 3538가구의 대단지를 이룬다. 대덕연구개발특구가 가까이 있어 우수한 직주근접성을 갖췄다.
전세난 장기화…민간임대에 청약 몰린다

청약 문턱 낮아 인기

민간임대는 청약이 수월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공공임대와 달리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이 없거나 주택이 있어도 청약할 수 있다. 또 입주 시까지 전매가 자유롭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된다. 소유권을 취득하는 게 아니라 임차를 하는 것이어서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걱정이 없다. 임대 기간이 종료되면 시세 80% 가격으로 분양 전환할 수 있다. 분양 전환 후에는 양도소득세 면제 등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민간임대에서 살면서 무주택자 자격으로 내집 마련을 계획하는 전략도 고려해볼 만하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집값이 너무 올라 하락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선뜻 매매가 망설여지는 실수요자는 민간임대에 거주하면서 매수 기회를 저울질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민간임대의 평면설계 및 커뮤니티, 단지 조경 수준이 일반분양 아파트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태영건설이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에 선보인 ‘전주에코시티 데시앙네스트’는 단지 내 다목적 실내체육관, 실내골프장 등이 있는 1614㎡ 규모의 스포츠센터를 조성했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은 전문 업체에 위탁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