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시장에서 낮은 건폐율과 넓은 동간거리, 풍부한 조경 시설이 새로운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단지 내 주거 환경이 쾌적하고 사생활 보호에 유리해 단지의 가치가 높게 나타나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거 쾌적성에 대한 가치가 점차 중요시 되고 있어서다.

건폐율이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 비율을 말한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건축물이 차지하는 대지면적 비중이 작아져 동 간격을 넓히는 효과를 낸다. 이렇게 남는 대지면적에 산책로, 놀이터 등이 조성돼 여유롭게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또 동간 간격이 넓은 만큼 사생활 보호에 유리하고, 일조권이나 조망권 확보에도 용이하다.

실제 이러한 요소를 갖춘 단지들은 분양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7월 경기 과천에서 분양한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는 1순위 평균 135.06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13%의 낮은 건폐율과 함께 넓은 잔디마당과 힐링포레스트 등 다양한 조경 시설을 갖췄다.

몸값도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일례로, 경기 화성 ‘동탄역 시범 더샵 센트럴시티’의 전용면적 84㎡ 매물은 이달 13억8000만원(30층)에 거래됐다. 이는 1년 만에 무려 3억4000만원이 상승한 것이다. 지난해 5월 이 단지 전용면적 84㎡ 매물은 10억4000만원(11층)에 팔렸다. 이 단지는 15%의 건폐율과 단지 전체를 테마공원 콘셉트로 조성해 높은 상승률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웰빙 트렌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쾌적성이 집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가치가 되어 가고 있다”라며 “특히 수도권 지역의 경우, 지방보다 땅값이 비싸기 때문에 낮은 건폐율에 다양한 조경 시설을 갖춘 단지는 희소성이 높다”고 전했다.
시티오씨엘 조감도
시티오씨엘 조감도
올 상반기에도 낮은 건폐율, 넓은 동간거리, 풍부한 조경시설 등 3박자를 완벽하게 갖춘 단지가 분양을 시작해 뜨거운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대표적인 단지로 꼽히는 곳이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 1단지'이다.

사업시행자인 DCRE와 국내 대표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이 함께 선보이는 ‘시티오씨엘 1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6㎡, 아파트 총 113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먼저 이 단지는 14.36%의 낮은 건폐율을 자랑한다. 또 단지 내에는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설계가 적용되며, 단지 중앙에는 중앙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단지 내에 펫 놀이터’를 설치하고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 및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설치된다.

또한 ‘시티오씨엘 1단지’는 도심속에서 쾌적한 자연 환경을 만끽하는 등 한걸음 힐링생활도 누릴 수 있다. 시티오씨엘은 9개의 공원(문화공원 6개소, 근린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개소)과 약 37만㎡ 규모의 그랜드파크가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근에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더욱 친환경 자연을 누리기에 용이하다.

다양한 문화와 상업시설을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 가까운 위치에 인천시 최초로 ‘인천 뮤지엄파크’가 들어설 예정이고, 대규모 중심상업용지(약 7만여㎡ 규모)에는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교통여건도 탁월하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학익역을 통해 인천 내부는 물론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은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 학익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수인분당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돼 남부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수월하다.

HDC현대산업개발ㆍ현대건설ㆍ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는 국내 상위 10대 건설사에 속하는 1군 메이저 브랜드로 조성되는 만큼, 보장된 시공능력 및 안전성으로 인한 높은 상품성뿐 아니라 향후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단지는 선호도 높은 중소형 타입 위주로 공급되며,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한 판상형 4bay구조(일부 타입 제외)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일조권 확보를 위해 남향 위주로 배치될 예정이며 드레스룸, 다용도실, 알파룸 등을 제공돼 넉넉한 수납공간도 확보했다.

주거환경도 좋다. 주차장을 지하에 조성해,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로 설계됐고 중앙광장, 정원형 휴게시설, 펫가든 등 자연친화적인 녹지공간을 제공해 단지 내 쾌적성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지난 4일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을 시작한 ‘시티오씨엘 1단지’는 15일(화) 특별 공급 청약을 시작으로 16일(수) 1순위 당해, 17일(목) 1순위 기타, 18일(금)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4일(목)이며, 7월 7일(수)~7월 16일(금)까지 10일간 정당 계약이 진행된다.

‘시티오씨엘 1단지’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 위치했으며,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