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읍초, 초연중, 초읍중, 부산진고 등 교육환경 우수… 근거리에서 안전한 도보통학
학령기 자녀를 둔 3040세대가 주택 시장의 최대 수요층으로 떠오르며 집에서 학교까지의 거리가 가까운 ‘학세권’ 아파트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학세권 중에서도 12년간 이사 걱정 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은 희소성이 높으며, 최적의 교육환경으로 평가된다.

학세권 아파트는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이 보장되며, 통학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경계로부터 직선거리 200m 이내에는 청소년 유해시설, 오염물질 배출시설 등이 들어설 수 없어 학부모 수요자들에게는 더욱 선호도가 높다. 이외에도 학교가 밀집된 지역 주변으로는 학원, 독서실, 스터디룸 등 교육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건전한 면학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

최근까지도 3040세대의 부동산 시장 참여가 활발해 학세권 아파트의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20년 4월~2021년 3월) 전국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총 88만5090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30대와 40대의 매매거래량은 총 45만9785건으로 전체의 51.94%에 달했다. 전체 아파트 소비자 2명 중 1명은 3040세대인 셈이다.

상황이 이렇자, 학세권 단지는 청약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3월 부산 북구 덕천동에서 분양한 '한화 포레나 부산덕천'은 덕성초, 덕천중, 덕천여중, 낙동고 등 초·중·고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데다 단지 내 어린이집도 조성될 예정이란 점이 수요자들에게 주목을 받아 1순위에서 평균 88.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감했다.

업계 관계자는 “자녀를 키우고 있는 3040세대 수요자들이 집을 선택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교육환경이기 때문에 학세권 단지에 대한 인기는 계속될 것이다”라며 “특히 12년 동안 이사 걱정없이 한 곳에서 교육을 마칠 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은 희소성까지 갖추고 있어 실수요자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투시도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투시도

오는 6월에도 부산 부산진구에 원스톱 학세권을 갖춘 새 아파트의 분양이 이어진다. 코오롱글로벌의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이 그 주인공으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춰 3040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초읍초등학교, 초읍중학교, 부산진고등학교 등 초·중·고교가 도보권 내 있으며, 공공도서관인 부산광역시립 시민도서관도 근거리에 있어 우수한 면학 분위기를 갖췄다. 홈플러스, CGV,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주변에 편의시설도 잘 형성돼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지가 들어서는 부산진구 초읍동 일대는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 등을 통해 약 1만여 가구의 新 주거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다. 단지 인근으로 제3만덕터널, KTX-이음, 부전역 복합환승센터(검토중) 등 굵직한 교통 개발사업도 잇따르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단지 바로 옆 초연근린공원에는 자연학습마당(생태연못), 마을웰빙마당(게이트볼장), 숲모험놀이터를 비롯해 나무들이 우거진 자연 속 산책로가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단지 인근으로 어린이대공원, 백양산, 부산시민공원 등 녹지가 풍부해 365일 늘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부산진구 초읍2구역을 재개발하는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9개 동, 총 756가구로 조성되며, 이 가운데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 84㎡ 499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주택형별 일반분양 가구 수는 △59㎡A 267가구 △59㎡B 145가구 △84㎡A 87가구 등이다.

6월 오픈 예정인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의 견본주택은 부산 동래구 충렬대로 144에 마련되며, 홈페이지를 통한 사이버 모델하우스가 병행 운영될 예정이다. 입주예정일은 2024년 3월이다.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을 활용한 실시간 1:1 채팅 서비스를 통해 분양에 관련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상담시간은 오전 10시부터 6시까지이다. 또한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자가 청약 순위 확인’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어 청약 전 자신의 청약자격을 손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초읍 하늘채 포레스원은 세번째 관심고객등록 릴레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관심등록 고객 중 추첨을 통해 CU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며, 이벤트 기간은 5월 24일(월)부터 6월 6일(일)까지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