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 높은 중대형 평형, 최근 청약시장에서 높은 인기 이어져
시티오씨엘 1단지 대형평형 희소가치 높게 평가
시티오씨엘 주경조감도

시티오씨엘 주경조감도

중대형 아파트의 전성시대라 불릴 만큼 넉넉한 규모를 갖춘 아파트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최근 코로나 19 장기화로 넓은 실내 공간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한 반면 공급은 적어 희소가치가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또, 청약 시장에서는 가점이 낮은 청약자에게도 추첨을 통해 당첨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REPS 자료를 토대로 2015년~2021년 전국에서 공급된 아파트들의 규모별 1순위 청약 경쟁률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중대형 아파트의 청약 경쟁률은 2015년 9.99대 1로 중소형(12.06대 1) 보다 낮았으나 2016년 역전을 거듭해 현재까지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7년에는 8.2대책의 후속조치로 전용면적 84㎡ 이하 민영주택에 대한 청약 가점제 적용 비율이 확대(투기과열지구 100%, 조정대상지역 75%)됨에 따라, 추첨제가 적용되는 중대형으로 청약자들이 몰려 이후 중대형 아파트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상황이다.

올해 분양한 단지 중 면적별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3개 단지 모두 중대형 아파트라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아산 탕정 삼성트라팰리스’ 전용 125.25㎡ (2225대 1),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트지 전용 102.98㎡ (1514.2대 1), 세종 리센치아 파밀리에 전용 90.96㎡ (1,407대 1) 등 네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나타내며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여기에 상품 가치를 높여주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까지 갖추면 금상첨화다.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지역민들에게 인지도가 높아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준공 이후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은 입주자 관리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이름값을 하는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로 볼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중대형 아파트가 희소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중"이라며 "여기에 신뢰가 두터운 대형 건설사 브랜드까지 더해지면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에서는 사업시행자인 DCRE가 국내 대표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과 함께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서 ‘시티오씨엘 1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 3단지 성공 분양에 이은 기대작이다.

특히 대형 건설사의 컨소시엄 단지로 브랜드 강점에 희소가치가 높은 대형 평형을 포함하고 있어 ‘시티오씨엘 1단지’에 대한 관심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6㎡ 아파트 총 1,13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55가구 △77㎡ 265가구 △84㎡A 406가구 △84㎡B 168가구 △102㎡ 133가구 △117㎡ 2가구 △126㎡ 2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천 대표 명품신도시로 조성되는 시티오씨엘 내에서 다양한 인프라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어 입지여건이 우수한 단지로 꼽힌다.

먼저 교통여건이 탁월하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학익역을 통해 인천 내부는 물론 서울과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은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 학익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수인분당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돼 남부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수월하다.

단지 인근에 용학초, 용현중, 인항고 등이 가깝게 위치해 있고, 단지 내 어린이집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 다양한 문화와 상업시설을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다. 가까운 위치에 인천시 최초로 ‘인천 뮤지엄파크’가 들어설 예정이고, 대규모 중심상업용지(약 7만㎡ 규모)에는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도심속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만끽하는 등 한걸음 힐링생활도 누릴 수 있다. 시티오씨엘은 9개의 공원(문화공원 6개소, 근린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개소)과 약 37만㎡ 규모의 그랜드파크가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시티오씨엘 1단지’는 인근에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더욱 친환경 자연을 누리기에 용이하다.

특히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는 국내 상위 10대 건설사에 속하는 1군 메이저 브랜드로 조성되는 만큼, 보장된 시공능력 및 안전성으로 인한 높은 상품성뿐 아니라 향후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실제로 단지 내 상품성이 뛰어나다. 단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안전한 공원형 설계가 적용된다. 단지 중앙에는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펫 놀이터’를 설치하고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 및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조성한다.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점도 눈에 띈다. 다양한 스마트 모드 기능이 연동된 IoT 시스템이 적용돼 스마트폰이나 음성인식 기기를 통해 알람,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등을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등록한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공동현관 통과, 엘리베이터 호출, 차량위치 확인 등을 할 수 있으며, 무인택배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도 적용돼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도 높였다.

분양 관계자는 “시티오씨엘 3단지가 성공적으로 분양되면서 인천 대표 명품신도시로 조성되는 시티오씨엘 도시에 대한 관심도가 확연히 높아졌다”면서, “특히 이번에 분양하는 시티오씨엘 1단지는 시티오씨엘의 모든 가치를 한걸음에 누릴 수 있는 입지적으로 우수한 곳인 만큼 더욱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수요층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용현·학익지구 1블록 시티오씨엘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번지 일원 및 인근부지 154만여㎡를 개발하는 미니신도시급 민간도시개발 사업으로 계획인구는 약 1만3천여명이다. 사업시행자인 DCRE는 국내 대표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과 함께 인천을 대표할 명품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시티오씨엘은 용도에 맞춰 별도 브랜드로 개발된다. 주거 구역 '리브오씨엘(Live Ociel)', 그랜드파크 구역 '파크오씨엘(Park Ociel)', 상업·문화·업무 복합시설 구역 '스타오씨엘(Star Ociel)', 창조혁신 구역 '큐브오씨엘(Cube Ociel)', 공원과 녹지를 연결하는 보행가로는 '링크오씨엘(Link Ociel)'로 개발된다.

시티오씨엘 1단지 견본주택은 인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 위치해 있으며, 6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