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선)'으로 불리며 논란을 빚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일부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6일 "GTX-D 열차 중 일부를 GTX-B 노선(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달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을 발표하면서 GTX-D 노선을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만 연결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당초 GTX-D 노선의 서울 강남 통과를 요구했었다. 기대보다 대폭 축소된 노선이 발표되자 김포 주민들을 중심으로 "김부선이 웬 말이냐"는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다만 국토부 관계자는 "GTX-D의 연장 문제는 GTX-B 노선의 민자 사업자가 정해지면 그쪽과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서 (현 시점에서) 서울까지 연결된다고 말하긴 섣부르다"며 "다만 수도권 서부권 주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은 맞다"고 했다.

GTX-B 노선의 사업 추진 속도가 더디다는 점도 문제다. 2011년 2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됐던 GTX-B 노선은 2019년 어렵사리 예비타당성조사의 문턱을 넘었지만, 아직까지 기본 계획도 완성되지 않은 상태다.

국토부는 GTX-D 노선이 다른 노선과 만나는 지점에는 환승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면 환승'을 도입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