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에티오피아 '메키-즈웨이 고속도로' 정식 개통
대우건설은 지난 8일 에티오피아에서 준공한 메키-즈웨이(Meki-Zeway) 고속도로의 본선 구간을 정식 개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열린 개통식에는 아비 아머드 알리 에티오피아 총리, 강석희 주에티오피아 한국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 행사는 고속도로 본선 구간 준공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4.6㎞ 연결도로 2개는 6월 말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메키-즈웨이 고속도로는 에티오피아 중부 오로미아주 메키 지역과 즈웨이 지역을 연결하는 총 37㎞의 왕복 4차선 도로다. 에티오피아에서 케냐까지 연결하는 ‘모조-하와사 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핵심구간이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에티오피아 해상 물류망 확대는 물론 대우건설이 준공해 최근 개통한 남아프리카 최대 프로젝트 카중굴라 대교와 함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물류 인프라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란 게 대우건설 측의 설명이다.

대우건설은 오랜 텃밭인 나이지리아부터 알제리, 리비아 등 아프리카 등지에서 토목, 건축, 플랜트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에티오피아에서 첫 사업인 메키-즈웨이 고속도로를 적기에 개통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건설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메키-즈웨이 고속도로는 대우건설이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수주한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아프리카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존 사업과 함께 케냐와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전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상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