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익형 부동산들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기존 부동산 시장 주력 상품인 아파트는 부동산 규제가 잇따르면서 투자 방향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오피스텔은 규제 영향권에 속했고, 상업시설은 경기 부진으로 부침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반사이익으로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 사이에서 각광 받고 있다.

실제로 투자자들 사이에는 ‘보장된 투자 피난처가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먼저 기존의 금융상품의 경우 지난 해부터 이어진 ‘제로금리 시대’로 수익성이 이전과 달리 약화된 상태다. 그럼에도 지난 달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0.5%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해 저금리 기조가 이번 상반기를 넘어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부동산 시장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 몇 년간 주택 시장 내 아파트를 중심으로 강력한 부동산 대책이 이어지면서 투자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다주택자를 대상으로는 각종 세금을 중과하고 있고 지난 2월에는 분양가 상한제의 적용을 받는 단지에 일정기간 이상의 의무 거주기간을 부여하는 ‘전월세 금지법’도 시행되고 있다.

이에 갈 곳을 잃은 투자자들의 유동자금이 투자 대채제를 찾고 있는 가운데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 하나인 지식산업센터의 몸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인기가 뜨겁다. 실제 지식산업센터 114 매매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있는 지식산업센터 ‘문정역 테라타워’는 올해 2월 3.3㎡당 2273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5년전인 2016년 10월(861만원)에 비해 163%나 상승한 것이다.

분양 성적도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작년 경기도 구리시에서 분양한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는 업무, 문화, 상업이 고루 갖춰진 알짜 투자처로 호평을 받으며 단기간에 완판됐다. 경기도 부천에서 이달 분양한 ‘레노부르크 부천’도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투자 상품으로 각광받으며 오픈과 동시에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에 부동산 규제까지 겹치면서 투자자들의 유동 자금이 규제 영향이 적고 수익성이 높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쏟아지고 있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최근 창업 열풍에 힘입은 알짜 투자처로 정평이 나 있어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투시도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 투시도

이러한 가운데, 경기 남양주시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이 이달 중순 오픈해 계약 진행 예정이어서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은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15블록에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7만9490㎡ 규모로 들어서며 타입별로 G-Office(섹션오피스), G-Works(제조형), G-Avenue(상업시설)로 구성됐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을 예정이다.

무엇보다 지식산업센터의 최우선 시 되는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춰 눈길을 끈다. 도보 거리에 4호선 진접선(올해 개통 예정)·8호선 별내선(연장 확정)으로 더블역세권 예정인 별내별가람역(가칭)이 위치해 향후 서울까지 한 정거장(별내별가람역~당고개역)이면 도달 가능하며,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갖출 전망이다. 또한 인근 별내역에는 GTX-B 노선도 개통 예정이어서 손쉽게 수도권 주요 지역 이동도 가능하다.

그린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것도 가치를 끌어올린다. 덕송천이 바로 앞에 흐르고 덕송천 수변공원 등 다수의 근린공원이 천을 따라 설치돼 풍부한 녹지시설을 갖췄다. 산책로도 마련돼 있어 입주기업 종사자들이 이곳을 걸으며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또한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불암산이 인접해 업무공간 내에서 파노라마로 감상 가능하다.

타 지식산업센터와 차별화되는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G-Office(섹션오피스)에는 더블 에틱(다락)·빌트인 설계가 기본 옵션으로 적용된다. 서비스 면적인 다락을 2개(일부호실 1개) 배치해 활용도를 극대화 했으며 종사자는 휴식공간, 창고 등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G-Works(제조형)에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도어투도어 파킹, 최대 5.5m 층고, 고하중 설계가 도입돼 제조업 기업 업무 편의성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제조업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선보이는 클린 컨시어지 서비스인 ‘비즈 컨시어지 서비스’도 가치를 올리는 요소다.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차량 세차 서비스(호실당 1대), 사무실 청소 서비스, 공유시설 방역 서비스를 1년 무상으로 제공해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한 업무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 그리너스 캠퍼스 별가람역 모델하우스는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 865에 위치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