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값 급등, 젊은 세대 내 집 마련 장벽 높아져…신혼희망타운 각광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투기과열지구임에도 최대 70%까지 대출 가능
최근 아파트값이 급등하면서 무주택 신혼부부가 신혼희망타운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우수한 인프라와 상품을 그대로 누리면서 주변 시세 대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집 마련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신혼부부통계 자료를 보면 2019년 11월 기준 전국 초혼 신혼부부의 주된 거처 유형은 아파트(69.8%)로 전년동기(67.6%)보다 2.2%p 상승했다. 반면, 주택을 소유한 비중은 42.9%로 전년동기(43.8%)보다 0.9%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대폭 오르면서 젊은 세대로 구성된 신혼부부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수도권 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지난 2019년 8월 0.04포인트 오른 이후 올해 3월까지 한 차례의 하락 없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신규 단지에 청약하기에는 가점 커트라인이 높아져 당첨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더해 수도권 대부분이 규제 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 40%(9억 이하) 등 대출 규제가 적용돼 가계 부담이 크다.

상황이 이렇자 신혼희망타운이 주거 대안으로 각광받는 모습이다.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전용 모기지(주택담보대출)가 적용돼 최대 70%, 최저 연 1.3% 고정금리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투기과열지구에서도 마찬가지다.

여기에 연소득 1억원이 넘는 맞벌이 부부도 지원이 가능하다. 그동안 소득 기준 초과로 지원이 어려웠던 신혼부부 수요자들에게 청약 기회가 확대된 셈이다. 분양가와 우선공급 등의 구분없이 전체 소득 요건이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30%(맞벌이 140%) 이하면 지원할 수 있다.

청약 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1세대당 1주택 지원이 가능하다. 청약은 총 2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1단계 우선 공급은 예비 신혼부부, 혼인 기간 2년 이내인 신혼부부 및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전체 공급량의 30%를 해당 지역(의왕시) 거주자와 타지역(수도권) 거주자 순으로 공급한다. 2단계 잔여 공급은 결혼한 지 2년 초과 7년 이내이거나 3세 이상 6세 이하인 자녀를 둔 신혼부부, 3세 이상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 및 1단계 우선 공급 낙첨자 전원이 대상이다. 전체 공급량의 70%를 해당 지역, 타지역 거주자 순으로 공급한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조감도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조감도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의왕시에서 신혼희망타운 아파트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DL이앤씨(디엘이앤씨)는 5월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일원(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 A-2블록)에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테라스동 3개동 포함)동, 전용면적 56~59㎡ 총 870가구 규모로 이중 신혼희망타운은 580가구가 공급된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투기과열지구인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함에도 주택가격의 최대 70%(4억원 한도)까지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상품 이용이 가능하다.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예정으로 가격 부담을 낮췄다.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의왕시청역(예정)에서 반경 약 800m내에 조성된다. 노선이 개통되면 지하철 4호선·월곶판교선(예정)·인덕원동탄선(예정) 환승역인 인덕원역까지 4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의 출퇴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단지 반경 1km 내에 의왕 시청, 의왕 경찰서, 의왕 소방서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가 위치해 있다. 이마트 등 편의시설과 시티병원, 다사랑중앙병원 등 의료기관 이용도 편리하다.

분양 관계자는 “의왕시의 경우 수도권에서도 집값 상승폭이 높은 지역인 만큼 신혼희망타운으로 공급되는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가 주거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여기에 우수한 입지 환경까지 누릴 수 있어 신혼부부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5월 중 사이버 주택전시관을 오픈할 예정이며, 입주는 2023년 하반기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