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한 주택분양보증 제도 전파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권형택,HUG)는 30일까지 나흘간 인도네시아 고위공무원 온라인 초청 연수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HUG, 인도네시아 고위공무원 온라인 초청 연수 개최

인도네시아 고위공무원 온라인 초청 연수는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지원과가 개발도상국의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자 실시하는 '개도국 고위공무원 인프라 초청 연수' 중 하나다. HUG는 '한국 주택분양보증 제도 소개 및 인도네시아 도입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연수를 진행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신수도 이전에 따른 대규모 주택 공급의 필요성, 주택 부족 문제 해결 및 분양계약자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한국의 주택분양보증 제도 도입에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해 왔다. HUG는 주택분양보증 제도 전수를 위해 2019년 인도네시아 다목적금융공사(SMF)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연수에는 와히우 우토모(Wahyu Utomo)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차관 및 공공사업주택부·재무부 고위공무원, 다목적금융공사(SMF) 사장 등 고위급 참가자 16명 및 관계기관 실무자 150여명이 참여해 주택분양보증 제도에 대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였다.

올해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1일차 워크플랜 세미나에서 HUG 주택도시금융연구원장은 한국의 주택분양보증 제도를 소개하고 HUG가 28년간 축적한 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했다.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는 인도네시아 주택시장 현황과 당면 과제를 설명하며 제도 도입 의지를 재확인했다.

2∼4일차에는 온라인으로 주택분양보증 제도 전반에 대한 실무강의를 진행하고 현장 영상을 통해 HUG 지사 및 주택분양보증 발급 사업장을 소개한다. 5일차에는 수료식과 더불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권형택 HUG 사장은 “이번 인도네시아 고위공무원 초청 연수가 향후 인도네시아 주택보증제도 도입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택분양보증 제도의 해외 전파와 제도 운영 경험 전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