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거래허가구역 27일 발효…조합인가 난 압구정은 분위기 차분
대상지 주민들 "재건축 규제 완화 전 선제조치…호재로 기대"
"규제 전 사자"…여의도·성수·목동 매수문의 늘고 막판 거래도
서울시가 압구정·여의도·목동 등 재건축·재개발 추진 지역을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묶겠다고 발표하자 규제 시행 전 막판 매수세가 꿈틀대고 있다.

중개업소에는 매물을 찾는 문의 전화가 증가했고, 실제로 거래가 성사되기도 했다.

거래는 신고가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토지거래허가구역 대상 주민들도 서울시 조치를 규제로 받아들이기보단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전 단계로 보며 호재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 규제 발표일 여의도 시범 신고가 거래 이뤄져…매수 문의 증가
22일 부동산 중개업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시가 압구정 등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한 이후 매수 문의 전화가 늘어났다.

서울시는 압구정 아파트 지구 24개 단지, 여의도 아파트 지구와 인근 16개 단지, 목동 택지개발 사업 지구 14개 단지, 성수 전략정비 구역 등 총 4.57㎢를 1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었다.

다만, 구역 지정 발효는 27일부터다.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지정되면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해당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규제 전 사자"…여의도·성수·목동 매수문의 늘고 막판 거래도
발표 당일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는 시범아파트 전용면적 118.12㎡가 26억원에 신고가로 거래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주택형은 지난해 7월 20억원(8층)에 신고가 거래 뒤 연말까지 19억5천만원 안팎에서 거래되다가 올해 1월 21억3천만원(7층), 2월 22억원(5층), 이달 3일 24억원(3층) 등 신고가 경신을 이어왔다.

인근 B 공인 대표는 "기존 신고가에서 불과 2주 만에 2억원이 더 오른 것"이라며 "규제가 발효되는 27일 이전에 아파트를 사려고 알아보는 막판 매수 문의 전화가 많이 걸려온다"고 말했다.

목동 신시가지 단지 중개업소들에도 매수 문의가 늘어났다.

목동9단지 인근 U 공인 대표는 "매수 문의는 있는데, 물건이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목동5·6단지를 중개하는 K 공인 대표는 "(서울시 발표로) 매수를 고민하던 사람들이 빨리 서둘러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고민한다.

목동 14개 단지가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구 성수동 성수전략정비구역 인근 공인중개사 사무소에도 급매뿐 아니라 일반 물건을 찾는 문의도 많아졌다.

성수동 T 공인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 전후로 이미 집값이 많이 오른 상태로 유지되고 있고, 어제 발표 후 매매 관련 문의가 늘어 또다시 들썩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규제 전 사자"…여의도·성수·목동 매수문의 늘고 막판 거래도
초고가 아파트가 몰려 있는 압구정동은 여의도·목동·성수동보다는 차분한 분위기다.

압구정동 S 공인 대표는 "이쪽은 아파트값이 비싸서인지 조용하다.

매수할 사람은 이미 다 거래를 진행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압구정 H 공인 관계자는 "토지거래허가구역 발효 전 매수하려는 사람은 있어도 가격대가 맞지 않고 매물도 거의 없어서 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압구정 특별계획구역은 올해 들어 6개 구역 중 4개가 조합설립 인가를 받았는데, 이후 거래가 거의 끊긴 상황이다.

작년 6·17 대책에서 조합설립 후 아파트 매수자는 2년을 실거주해야 입주권을 주기로 하면서 조합설립 전까지 매수세가 몰리며 신고가 거래가 속출했다.

'풍선효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서초구 반포동이나 강서구 염창동 등 규제지역 인근 분위기는 차분했다.

◇ 주민들 "일시적 가격 억제책…결국 재건축 규제 풀어줄 것"
주민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으로 인한 거래 위축 등을 우려하면서도 궁극적으로 호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안중근 압구정3구역 재건축 조합장은 "주민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일시적 가격 억제 정책으로 보고 이해한다는 분위기"라며 "다음 절차인 지구단위계획 고시로 빨리 진행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규제 전 사자"…여의도·성수·목동 매수문의 늘고 막판 거래도
목동7단지 재건축 준비위원회 관계자도 "목동은 투자 목적보다는 자녀 교육을 위해 실거주로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큰 동요는 없을 것 같다"면서 "다만 이것도 규제인데, 이렇게 해놓고 실제로는 안전진단 조차 통과 못 하면 어쩌나 하는 우려도 나온다.

주민들은 기대 반 우려 반"이라고 말했다.

성수동 T 공인 대표는 "여기 집주인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규제로 보기보다 호재로 보면서 당연한 수순이었다는 반응"이라며 "50층 개발이 가능해진다는 기대감에 물건도 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목동3단지 소유주 정모씨(41)는 "재건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선제 조치라고 생각한다.

부작용 막기 위한 조치고 실제로는 나중에 재건축 규제를 풀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