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마케팅서 개발까지…"발품팔아 제대로된 상품 공급"
“철저한 시장조사와 사업성 분석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상품을 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손병석 비에스글로벌(BSG) 사장(사진)은 분양마케팅에서 시작해 개발 영역까지 뛰어든 부동산 전문가다. 손 사장은 시장 조사를 위한 발품을 늘 강조한다. 해당 지역의 소득 수준과 상가 상황, 임대 시세 등을 꼼꼼하게 따진다. 상업시설 분양에서 쌓인 자신감이 개발사업에서도 승승장구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용인대 유도학과 출신인 손 사장은 20대 중반 경륜 선수로 활동했다. 하지만 체육 지도자 생활을 하거나 보안과 경호 업무에 종사하는 동기들과 다른 길을 걸었다. 음식점을 운영하고 프랜차이즈에 관심을 두다 상업시설 분양에 몸담게 됐다. 손 사장은 “전혀 다른 분야에 진출했으니 더 열심히 배울 수밖에 없었다”며 “정신력과 체력은 자신이 있어 분양시장에 큰 어려움 없이 안착했다”고 말했다.

BSG는 손 사장이 2004년 설립한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 비주거 분양마케팅 회사다. 지금까지 분양한 단지는 택지지구 근린상가, 단지 내 상가 등에 달한다. 코로나19가 한창인 지난해 하반기 서울 은평구 불광동 의주로변 스트리트몰인 ‘불광역 타임스에비뉴’를 단기 완판해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호반건설이 짓는 ‘불광역 역세권 청년주택’(998가구)의 저층 상업시설이다. 대조시장 등 인근 상가 임차인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안정적인 신규 상가의 장점을 설명한 게 분양 대박을 이끌어낸 요인이다.

손 사장은 부동산 개발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개발사업을 담당하는 법인이 ‘크나큰 복’을 뜻하는 경복이다. 손 사장은 “조선을 건국하면서 복이 들어오라고 경복궁을 지었듯이 부동산 개발 분야에 많은 소비자에게 복을 주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사장이 개발한 프로젝트는 경기 안양 평촌 대명글로벌비즈스퀘어와 평촌하이필드지식산업센터가 있다. 이르면 상반기 경기 과천시 별양동 1의 21에서 업무복합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8층~지상 29층에 주거용 오피스텔 89실과 오피스 상업시설로 이뤄진 복합단지다. 시공은 현대건설이 맡았다. 손 사장은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와 대구 수성구 아파트 사업 등도 추진 중이다.

개발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인허가 분양 등을 관리하는 PM(개발 매니지먼트) 사업도 주력 분야 중 하나다. 경기 고양 원흥지구 지식산업센터 원흥하이필드, 과천의 미래에셋증권 연수원 부지를 개발한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319실) 등이 성공 사례다. 미래에셋증권이 전남 여수경도지구에 추진 중인 레지던스 사업(1200실)의 PM도 맡고 있다.

손 사장은 “분양마케팅 회사와 개발 회사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상품 계획을 짜는 등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게 사업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