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시장실·도로과·관사 등 강제수사 돌입…공무원 '당혹'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정현복 전남 광양시장에 대한 강제수사가 이뤄진 13일 오전 전남 광양시청은 무거운 긴장감이 감돌았다.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2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시장실과 도로과, 정 시장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시장 부동산 투기 의혹에 압수수색…'긴장감' 감도는 광양시청
시장실에서 1시간 가량 자료를 챙긴 경찰은 2∼3개로 팀을 나눠 도로과와 전산과, 정 시장의 관사 등에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정 시장과 부인이 소유한 땅에 도로가 개설되는 등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된 이후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은 이날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찰이 정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강제 수사로 전환하자 시청 공무원들은 당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도로과 사무실이 있는 광양시의회 건물에는 오전부터 방송사 등 취재진의 발길이 이어지자, 공무원들은 사무실 출입을 통제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한 취재진이 도로과 옆 사무실을 휴대전화로 촬영하자 일부 공무원은 "이곳이 아니다"며 촬영을 제지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시장 부동산 투기 의혹에 압수수색…'긴장감' 감도는 광양시청
경찰은 시장실에서 각종 서류 등이 담긴 것으로 보이는 박스 1개 분량의 압수 물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사무실에서도 도로 개발과 관련한 서류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이 이뤄졌지만, 정 시장은 별다른 입장 발표나 동요 없이 오전 일정을 소화했다.

정 시장은 시의회에서 열린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한 뒤 곧바로 시장실에 돌아와 화요 간부회의를 주재했다.

간부회의에 참석한 한 공무원은 "매주 화요일에 하는 회의로 시정과 관련된 통상적인 발언을 했을 뿐 수사와 관련해 별다른 대화는 없었다"고 말했다.

회의가 끝나고 점심시간이 다가왔지만, 정 시장은 시장실에서 나오지 않았다.

한 공무원은 "개인적인 일인데다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뭐라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도로 개발과 관련해 일부 의혹은 있지만, 해당 주민들은 숙원사업으로 도로 건설을 바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정 시장과 아들이 소유한 땅에는 정 시장 임기 중인 2016년부터 도시계획 정비안이 추진돼 지난해 10월부터 178m 길이 2차선 도로 공사가 진행 중인데 토지 일부를 보상받아 특혜 논란이 일었다.

정 시장 부인 역시 2년 전 매실 농사를 짓겠다며 사들인 진월면 신구리 인근에도 군도 6호선 도로 건설이 추진 중이다.

정 시장은 각종 의혹에 대해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법적 책임을 질 일이 발생한다면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부인하는가 하면 부인의 토지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