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시화방조제연결 등 교통호재로 거북섬 들썩
광역수요 흡수하고 관광지 개발로 연중 관광객 유입 수월… 아쿠아펫랜드 인기
경기 시흥시 시화MTV(시화멀티테크노밸리)에 교통호재가 가시화되자 시흥 일대 부동산 시장이 관심을 받고 있다. 제2외곽순환도로와 시흥 월곶 및 성남 판교를 잇는 월판선과 신안산선이 건설되기 때문이다. 이에 상가투자를 희망하는 수요자들이 시흥시 시화MTV 내 상가를 주목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시화MTV 주변으로 다양한 교통개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시화MTV~시화방조제 연결로 준공이다. 지난해 12월 시화MTV에서 시화방조제 연결로가 준공됐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서 시화MTV에서 바로 대부도와 오이도쪽으로 연결되며 접근성이 쉬워지고 서해안로에서 시화방조제 도로를 거쳐 시화MTV 거북섬 해양단지로 연결돼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더욱 쉬워졌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사업도 호재로 적용되고 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사업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바깥쪽으로 봉담~송산~안산~인천~김포~파주~포천~화도~양평~남양평~이천~동탄~봉담을 순환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12구간으로 이 중 4개 구간은 개통했고 7개 구간은 2022년~2026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안산~인천 구간은 202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월판선 복선전철 사업도 진행 중이다. 월판선은 시흥시 월곶과 성남시 판교를 잇는 철도로 2025년 12월에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월판선이 개통되면 수인분당선인 월곶역이 환승역이 되어 인천 송도국제도시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시화MTV~시화방조제 연결로,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사업과 월판선 복선전철사업은 시화MTV의 큰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을 통해 서해안권을 산업과 물류, 관광거점으로 육성하도록 계획했다.

이에 따라 경기 서남부 지역에 많은 관광산업들이 예정돼 있는데, 이 중 시화MTV가 대표적이다. 시화MTV 주변으로 교통이 새롭게 뚫려 교통여건이 개선되면 정주인구 확보 및 서울과 수도권 관광레저 수요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나아가 인천공항과의 접근성도 향상돼 향후 국제 관광객 유치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렇다보니 시흥 상가투자를 생각하는 수요자들이 시화MTV 내 상가 선점에 나서고 있다.

시화MTV 내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D모씨는 “소문을 듣고 몰려드는 상가투자자들이 늘면서 목 좋은 자리 잡기에 나서고 있다”며 “시화MTV에서 최근 웨이브파크 개장과 함께 세계적인 해양레저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시화 거북섬 수변상가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아쿠아펫랜드 야경조감도

아쿠아펫랜드 야경조감도

시화MTV 거북섬에서 4월에 분양하는 ‘아쿠아펫랜드’ 상가도 예외는 아니다. 시흥 상가투자를 고민하는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쿠아펫랜드는 관상어 테마파크몰을 컨셉으로 한 4세대 복합쇼핑몰이다. 일반적인 상가와 달리 아쿠아펫랜드는 스타필드처럼 대형 쇼핑몰로 지어지는데다 관광지처럼 방문객들이 체험하고 즐기면서 시간을 소비하는 문화를 접목시킨 형태로 조성된다. 최근 사람들에게 인기많은 관상어를 주제로 조성되는 쇼핑몰이다보니 기대가치가 높은 상황이다.

분양관계자는 “시화MTV 교통호재와 함께 아쿠아펫랜드도 각광받으면서 상가투자 추천지로 떠오르다보니 투자문의하시는 분들도 많다”며 “거북섬 해양레저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연 350만 명의 방문객이 예상되는 만큼 유명 관광지로 주목받아 긍정적인 투자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쿠아펫랜드는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63,562㎡(계획) 규모로 조성된다. 아쿠아펫랜드는 상권활성화를 위한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지상 1층에 아쿠아펫 시설존을 조성해 세계 희귀 관상어와 전문어종 등을 전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또 지상 2~5층까지는 다양한 체험시설과 볼거리를 도입할 계획이다. 즉 국내 유명한 아쿠아리움 이상의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하나의 테마파크몰로 탄생할 전망이다.

아쿠아펫랜드는 2022년 10월 준공예정이다. 홍보관은 아쿠아펫랜드 현장(경기 시흥시 정왕동 2684-1번지)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