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청약상담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 개시
청약 용어설명 및 청약 자격 안내 등 고객편의 증대
청약 관련 궁금증, '청약홈'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최근 주택청약시스템(청약홈)의 '청약상담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청약홈 챗봇은 복잡한 청약제도에 대한 용어 설명, 청약 자격 등을 안내하는 비대면 상담 서비스이다. 이용자의 모바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청약홈 챗봇을 이용하려면 ‘카카오톡 채널 검색’에서 ‘청약홈’ 혹은 ‘한국부동산원’으로 검색해 채널을 추가면 된다.

해당 챗봇 서비스는 △주택청약제도 및 이용안내 △시나리오 기반 상담* △키워드 중심 채팅형 상담으로 구성돼 있다. ‘정보 쉽게 찾기’ 메뉴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FAQ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기존에는 ‘청약홈 홈페이지’ 이용 또는 ‘콜센터’ 전화연결을 통해서만 문의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챗봇 서비스 도입을 통해 24시간 손쉽고 편리한 비대면 상담이 가능해졌다.

또 고객들이 자주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구성돼 단순·반복 상담 문의는 신속한 응대가 가능하다. 세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콜센터로 연결하여 상담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양기돈 부동산시장관리본부장은 “국민들의 편의를 개선해 청약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업무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