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이 흥행한 단지에서 후속으로 선보이는 단지내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 성공 분양을 통해 이미 수요자들에게 배후수요, 입지, 상품성 등이 검증된 만큼 안정적이면서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아파트 성공 분양을 마친 단지내 상가가 단기간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울산 동구 서부동 일대에서 분양한 ‘울산 지웰시티 자이 1,2단지’ 단지내 상가인 ‘울산 지웰시티몰’은 152실이 단기간 완판됐다. 울산 지웰시티 자이 1,2단지는 지난해 5월 분양 당시 울산부동산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각각 6.9대 1, 6.8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분양을 마쳤다.

또 지난 6월 대구시 달서구 두류동에서 분양한 ‘두류 센트레빌 더시티’ 단지내 상가 역시 계약시작 4일 만에 완판됐다. 이 상가는 아파트와 동시에 분양했으며 아파트의 경우 1순위 청약 당시 경쟁률이 평균 38.6대 1을 기록하며 4일만에 100% 계약을 마쳤다.

흥행에 성공한 아파트에서 선보이는 상가는 배후수요나 입지 등 인기 요인과 함께 아파트 성공분양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투자의 안정성이 높다. 특히 대단지 아파트 상가의 경우 풍부한 고정수요 확보가 수월해 상권이 빠르게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아 저금리시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업계관계자는 “청약 성공 단지라는 인식은 아파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집값 상승은 주변 상가나 오피스텔 등 다른 부동산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투시도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투시도
이러한 상황 속 대규모 단지를 고정수요로 확보하고 있는 단지내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신영은 오는 4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청주테크노폴리스 6블록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를 분양한다. 이 상가는 지상 1층, 연면적 2,163㎡, 총 41실로 구성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아파트는 분양 당시 최고 47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 부적격 세대 선착순 계약 일주일만에 완판을 이뤄내며 수요자들에게 검증을 마친바 있다. 아파트 분양 당시 청주 부동산시장이 녹록치 않은 상황인 점을 감안한다면 단기간 완판은 의미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분양관계자는 “현재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가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이 일대 인기 단지로 인식되고 있다”며 “아파트의 가치가 높아지면 상가의 가치도 높아질 수 밖에 없고, 청주테크노폴리스 3단계 확장 개발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보니 많은 상담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는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우선 1148가구 규모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입주민을 비롯해 인근에 기입주 4개 단지 3240여 세대 등 총 4400여 가구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현재 조성이 완료된 청주테크노폴리스 1단계(152만㎡)에는 SK하이닉스 M15공장, LG생활건강, 지역 우량중소기업 등이 입주해 있으며, 하이닉스 공장 증설과 신세계 복합유통시설도 조성될 예정에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상업시설에 대한 희소성도 높다. 실제로 청주시청 자료를 보면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계획돼 있는 상업시설 면적은 5만9170㎡로 전체 면적(379만6903㎡)의 1.6%에 불과해 단지내 상가 중심의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는 집객유도를 위한 설계에도 신경을 썼다. 상가는 전체 1층으로 구성되며, 스트리트 코너형 설계 적용으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다. 또한 출입구와 부출입구 주변으로 상가를 배치해 입주민들 이용 편리성도 한층 높였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지웰 푸르지오 단지내 상가 모델하우스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외북동 324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4월 오픈할 예정이다. 완공은 2022년 5월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