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지구 땅 투기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이들이 2017년부터 3기 신도시 관련 투기를 일삼았다는 의혹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와중에 LH 측이 “의혹 제기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라”는 내부 지침까지 마련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8일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LH 직원들은 지난 2일 의혹이 제기된 경기 시흥시 과림·무지내동 외에도 광명시 노온사·옥길동 일대 임야와 전답을 2017년부터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토지는 8990㎡로, 이 중 임야는 7472㎡, 논과 밭은 각각 526㎡, 992㎡다. 시흥 부지를 매입하기 전에도 인근 지역에 대한 LH 직원들의 토지 매입이 잦았다는 의미라고 이 의원실 측은 주장했다.

특히 LH 경기지역본부 소속 강모씨는 2017년 8월 광명시 옥길동 소재 526㎡, 약 159평 규모의 땅을 매입한 이후 2018년 4월과 지난해 2월 시흥 쪽 부지도 추가로 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강모씨는 2018년 4월 시흥시 무지내동에 있는 5905㎡ 규모의 밭을 동료직원들과 공동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2월에도 같은 방식으로 시흥시 과림동 소재 5025㎡의 밭을 구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도 이날 LH 직원으로 추정되는 네 명이 시흥시 과림동 일대 2개 필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LH 측은 “등기부등본상 동명이인에 대한 구체적 검증 없이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의혹 제기”라고 반박했다.

일각에선 LH 측의 ‘무대응’ 방침을 비판하고 있다. LH 경영혁신부는 이날 직원들에게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유의사항’을 담은 사내 메일을 보냈다. 메일에는 “일부 언론사가 특정인의 근무 여부와 직급, 소속 등을 확인해달라는 연락을 계속 해오고 있다”며 “‘개인정보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응답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김남영/양길성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