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지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높은 인기다. 일대에서 보기 드문 초고층 빌딩, 특정한 테마나 독특한 디자인을 갖춘 건물, 원스톱으로 쇼핑․문화 생활이 가능한 상업시설 등이 대표적인 예로, 서울에는 남산서울타워, 63빌딩, 한국종합무역센터 등이 꼽힌다.

이러한 랜드마크는 비단 시각적, 기능적 요소만 눈에 띄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랜드마크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입지 조건에 자리한다.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거나 발걸음이 닿기 쉬운 입지일수록 인지성이 크고, 그에 따라 지역을 대표하는 건물로 성장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진 랜드마크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 주거 기능을 갖춘 랜드마크 단지의 경우 입지적 요소부터 풍부한 편의시설, 인프라 등을 모두 ‘내 집’에서 누리게 되는 만큼 시장에서 더욱 큰 관심을 받는다. 우수한 정주 여건이 확보돼 집값 상승도 일반 단지에 비해 뛰어나다는 평가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의 ‘시그니엘’은 한강과 도심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랜드마크급 초고층 레지던스로 공급되며 이목을 끌었는데, 프리미엄 주거 서비스와 고급 부대시설을 함께 마련하며 유명 연예인들과 자산가 사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해외 시장 역시 마찬가지다. 2조원 이상이 투입된 뉴욕 AOL타임워너센터의 아파트 200여 가구는 미국 최고의 아파트로 거론되고 있으며, 도쿄 ‘롯본기힐즈 레지던스’는 빈틈없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더하며 기업인, 연예인 등 유명 인사들이 상당수 입주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최근 공급되는 랜드마크 주거 단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안강개발이 선보이는 ‘안양 디오르나인’을 꼽을 수 있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기존 안양에 없던 대형 상업시설과 커뮤니티가 복합 조성될 계획으로, 안양시 최초 하이엔드 주거상품으로 들어서는 만큼 그에 걸맞은 높은 상품성이 기대된다.
'안양 디오르나인' 투시도

'안양 디오르나인' 투시도

럭셔리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주거 공간에는 고급 특화설계와 인테리어가 적용된다. 우선 순환형 동선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고 드라마틱한 드레스룸, 기존 팬트리에서 한 단계 발전한 유틸리티룸 등을 마련하는 등 공간 효율성도 놓치지 않았다. 평면은 소형부터 펜트하우스까지 폭넓게 공급되는 한 편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레스토랑 예약부터 코인세탁소(예정), 식음배달, 수리서비스, 의료서비스까지 모든 주거 서비스를 언택트 트렌드를 반영한 첨단IoT(삼성IoT 솔루션 예정)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입주민만을 위한 프라이빗 멤버쉽 혜택을 제공하고 단지 내 상업시설 ‘판테온스퀘어’부터 건강검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모션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층에는 호텔급 야외 인피니티 풀이 조성될 예정으로 일반 주택에서 누리기 어려웠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키즈풀, 카페테리아, 노천온천 이미지의 야외 자쿠지가 들어서 그랜드 아쿠아 커뮤니티 존을 구성하게 된다.

이 외에도 피트니스, G.X룸, 스크린 골프 등 고급 스포츠가 가능한 다이나믹 스포츠 커뮤니티 존과 북카페, 맘&키즈카페, 어린이 놀이터 등 익사이팅 맘키즈 커뮤니티 존이 계획 중이며 유튜브 및 그룹 스터디룸, 언택트 재택근무를 위한 개인사무실 등도 마련될 예정이다.

입지 또한 랜드마크 가치가 점쳐진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안양 중심지로 통하는 우체국사거리에 들어서 뛰어난 접근성이 돋보인다. 반경 1km 내에는 1호선 안양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산본IC 이용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지와도 신속하게 오갈 수 있다.

여기에 수도권 전철 경강선 연장선(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사업지에서 약 5분 거리에 위치하며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해당 노선이 개통하면 광명역까지 2정거장, 강남역까지 9정거장 등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인근 부지에는 공공용지와 복합개발용지로 구성된 안양 행정업무복합타운 조성사업과 각종 주거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며, 주변 생활 인프라로는 안양 대표 상권인 안양 1번가와 롯네시네마, 이마트 등이 있으며 병원·약국·은행 등이 근거리에 위치한다. KTX 광명역이 반경 5km 이내에 있어 코스트코, 이케아(IKEA) 한국1호점, 롯데아울렛 광명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도보권인 안양초를 비롯해 신성고, 안양외고 등 안양 명문 학교가 가까워 우수한 학군도 갖췄다.

한편, ‘안양 디오르나인’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627-1,2,3번지와 627-30,32번지에 총 3개 동 규모에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의 복합시설로 공급될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