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세림아파트마저... "공공재건축 안한다"
앞서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신청했던 성동구 세림아파트(사진)가 신청 철회를 놓고 내부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마 잠실주공5단지 등에 이어 세림아파트마저 신청을 철회할 경우 공공재건축을 통한 공급은 사실상 의미가 없는 수준까지 쪼그라들 전망이다.

1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마장세림아파트 소유주들은 추진준비위원회를 상대로 공공재건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 소유주는 “입대위에서 사전에 주민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임의로 신청했다”며 “소유주 커뮤니티에서 투표를 진행한 결과 90%이상이 철회를 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986년 준공된 세림아파트 정비구역지정 추진준비위는 지난 9월 한국주택도시공사(LH)에 공공재건축사업 사전컨설팅을 신청했다. 마장동 우시장(마장동 축산물시장)으로 유명한 마장동 일대 최고령 단지다. 최고 15층, 811가구 규모의 단지로 지하철 5호선 마장역 초역세권 입지에 있다. 2018년 1월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진행해 같은해 4월 안전진단 D등급(조건부 재건축)을 통보 받았다. 현재 정비구역 지정을 추진 중이며 지난달 21일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조치계획을 수립해 성동구청에 제출했다.

지난달 말까지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신청한 재건축 단지는 총 15곳이다. 강남권에서는 은마아파트, 잠실주공5단지가 신청에 나섰으며 강북권에서는 중산시범, 중곡아파트, 세림아파트 등이 참여했다. 이중 은마(4424가구)와 잠실주공5단지(3930가구), 청량리 미주(1089가구) 등 규모가 큰 단지들은 모두 내부반대로 공공재건축 철회를 공식화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