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협회 올해 '국토부장관상' 수상 불발
국내 최대 공인중개사단체인 공인중개사협회가 매년 11월11일 개최하는 ‘부동산산업의 날’ 행사에서 받아온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올해는 받지 않기로 했다.

11일 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제 5회 부동산산업의 날 기념 포상 후보자추천’ 관련 안건이 지난 9일 이사회에서 부결됐다. 협회가 두 명의 장관 표창 후보자를 추천했지만 이사회가 이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 부동산산업의 날이 제정된 이후 협회가 장관 수상자를 선정하지 못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인중개협회 관계자는 “장관상은 협회 사무처에서 대상자를 뽑아 이사회에서 승인을 받는데 이번 행사는 시간이 촉박해 서면결의로 올렸다가 부결됐다”고 말했다. 공인중개협회는 다만 이날 열린 행사에는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0명 내외 규모로 열렸다.

일각에서는 이번 공인중개협회의 수상 불발이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로 인한 공인중개사들의 불만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집주인과 세입자의 지지를 받지 못하게 된 장관이 주는 상을 받을 수 없다는 이유다. 공인중개협회 소속 서울 남부지부는 각 공인중개소 앞에 “부동산가격 폭등은 부동산 정책 실패 때문입니다”라는 호소문을 붙이고 정부 정책에 항의하고 있다.

서울 남부지부는 호소문에서 “정부의 23번의 부동산대책을 쏟아 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격을 폭등시켜 국민의 삶은 피폐해져만 가고 있다”며 “과도한 임대차 3법 개정은 시장경제 원리에 반하는 것으로 전셋값 폭등과 깡통 전세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