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30평대 중형급 아파트도 공급…최대 50%
수도권 3기 신도시 등 공공분양 아파트 단지에서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60∼85㎡ 공급 비율이 최대 50%까지 늘어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 개정안을 행정예고한다고 8일 밝혔다. 현재 공공분양 아파트 단지의 전용 60~85㎡ 공급 비율은 15%를 넘지 못하게 돼 있다. 국토부가 관련 규정을 개정한 것이다.

보통 공공분양 아파트 단지는 59㎡ 이하 소형 면적대 위주로 구성된다. 전용 60~85㎡ 중형은 주로 민간분양 아파트에서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공공분양 아파트 단지에서도 중형 면적대를 원하는 실수요자들이 많아졌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실제로 국토부가 3기 신도시 청약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한 12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60%가 주택 면적으로 전용 60∼85㎡를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용 85㎡ 초과는 29%, 60㎡ 이하는 10%에 그쳤다.

국토부는 지난달 8일 공공주택공급 방안을 발표하면서 공공분양 아파트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용 60∼85㎡ 주택 공급 비율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알리미 서비스에 따르면 공공분양 아파트에서 중형 면적대를 선호하는 답변 비중이 계속 높아지는 추세"라며 "3기 신도시 등 앞으로 공급되는 공공분양 아파트부터는 그간 공급이 적었던 중형 면적대를 지역 여건에 맞춰 30~50%가량 공급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공공분양 아파트 품질 향상 방안도 나왔다. 기존 평면에 비해 수납공간을 1.8배까지 넓힐 예정이다. 또 다용도 알파룸 등 입주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평면 개발,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구조 적용 등을 통해 아파트의 질을 민간분양 아파트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장현주/최진석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