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63빌딩에서 바라본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서울 63빌딩에서 바라본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6·17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치솟던 서울 집값 상승세가 지난달 주춤해졌다. 다만 전셋값은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올해 하반기 예고됐던 공급 부족과 지난달 말 전격적으로 시행된 새 임대차 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1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8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주택종합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42% 상승했다. 전달(0.71%)에 비해 상승폭이 크게 줄었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7·10 대책에 대한 세법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8월엔 주택공급 확대방안 발표이 잇따라 나오면서 매수심리가 위축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에선 25개구 전체 주택 매매가격의 오름폭이 축소됐다. 정부가 집값을 잡겠다고 공언한 강남은 상승률이 뚜렷히 후퇴하고 있다. 그러나 외곽지역의 강세는 여전한 상태다.

송파구(0.91→0.28%), 서초구(0.71→0.32%), 강남구(0.70→0.34%) 등 강남 3구는 오름세를 기록하긴 했지만 보유세 부담 등으로 상승 속도는 줄었다. 중저가 단지들이 많이 모여있는 노원구(0.67%)나 성동구(0.53%), 성북구(0.53%)등 강북지역의 9억원 미만 단지들은 여전한 강세를 보였다.
김현미가 장담한 8월 집값 진정세…"세종시 폭등·전셋값 강세"
경기(0.68%)와 인천(0.19%)에서도 교통호재나 정비사업 기대감이 있는 단지 위주로 상승세가 이어지긴 했으나 시장 안정화 대책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은 축소된 분위기다.

지방에선 대전(0.75%)이 혁신도시 등 개발호재에 따른 투자 수요와 신축에 대한 선호도가 작용하며 집값이 상승했다. 대구(0.48%)는 분양시장이 호조세를 보이는 중이다. 충남(0.57%)은 계룡·공주시 등이 주변 지역에 비해 저평가 됐다는 인식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다만 신규 입주물량이 많은 제주(-0.10%)는 하락했다.

세종시는 천도론이 나오면서 각종 규제에도 7.69% 상승했다. 한주에 1~2%대로 오르면서 강세를 나타내더니 결국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정부와 청와대 인사들은 최근 들어 한국감정원의 주택가격 동향조사를 토대로 ‘집값 상승세 진정 양상’ 발언을 내놓고 있다. 앞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5일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효과에 대해 "현재 (시장이) 안정화 추세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정부의 유일한 공식 통계인 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8월 들어 안정세 확인이 가능하다"고 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 대책이 효과를 내고 있다"면서 30대의 부동산 투기 바람이 문제라는 취지로 얘기했다. 김 장관은 특히 8월 통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동산 관련 법안이 통과됐고 이 효과가 8월부터 작동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8월이 지나야 통계에 반영된다"면서 "언론에 보도되는 7월 통계는 법이 통과되기 전에 거래된 것이기에 법 통과 이후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현미가 장담한 8월 집값 진정세…"세종시 폭등·전셋값 강세"
한편 주택 전셋값은 전국이 지난달 대비 0.44%, 서울이 0.43% 상승했다. 지난 7월 임대차보호법 시행에 저금리 기조가 맞물리면서 전세매물 부족 현상이 나날이 심각해지는 양상이다. 재건축 거주요건 강화도 전셋값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서울의 경우 전세 물량이 감소하면서 강동구(0.79%), 송파구(0.78%), 강남구(0.72%), 서초구(0.65%) 등 강남 4구가 다 크게 올랐다. 강동구는 청약대기 수요 영향 등으로 전셋값이 강세를 나타냈고 강남 서초구는 꾸준한 학군수요와 정비사업에 따른 이주수요로 전세가가 올랐다.

경기(0.71%)는 3기신도시(예정) 인근지역 위주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인천(0.17%)은 역세권 단지 위주로 상승했으나 규제지역 지정(6·17대책) 영향으로 시장이 위축되며 상승폭은 줄었다. 지방에서는 세종이 5.78% 급등하며 전달에 이어 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