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8·4대책 발표 이후 부동산 상승세가 상당 부분 축소됐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31일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미래통합당 이종배 의원이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지난주까지 봤을 때 서울의 상승률이 0.01% 정도 됐고, 강남 4구 같은 경우 부동산 상승률이 2주째 0%이기 때문에 상승세가 멈췄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조금 더 시간이 지나게 되면 상당 부분 조정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부동산에) 상당 부분 거품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지난 6, 7월은 다주택자나 법인들이 많은 매물을 내놓았던 시기"라며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안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자신의 '30대 영끌'(30대가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 살 돈을 마련했다는 뜻) 발언과 관련해서는 "3기 신도시라던가 8·4대책을 발표했던 지역에 상당히 좋은 청약할 수 있는 매물이 있어서 가격이 매우 높은 시기에 대출을 많이 끌어 않고 (집을)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합리적인 선택인지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얘기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에서도 "'영끌'해서 집을 사는 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앞으로 서울과 신도시 공급 물량을 생각할 때 기다렸다가 합리적 가격에 분양받는 게 좋을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저희는 조금 더 (매수를) 기다리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 장관은 미래통합당 김은혜 의원이 '정책 실패를 왜 청년에게 떠넘기느냐. 30대 부동산 영끌 발언에 대해 유감 표명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요구에는 "말씀이 이해가 잘 안 된다"고 일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