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는 검단신도시 역세권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있다. 역세권 특화구역 중 넥스트콤플렉스 조감도.  인천도시공사 제공
인천도시공사는 검단신도시 역세권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있다. 역세권 특화구역 중 넥스트콤플렉스 조감도. 인천도시공사 제공
2기 신도시인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가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도시기반시설에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로 조성된다. 지하철 1·5호선 연장 등 광역교통 호재와 넥스트콤플렉스(역세권 특화구역) 등 역세권 랜드마크 유치로 신도시 개발에 탄력이 붙고 있다.

24일 인천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검단신도시의 스마트도시건설사업이 실시계획 승인을 받았다. 스마트시티는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 ICT와 시스템을 주택 및 도시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번 실시계획 승인은 국내 도시 중 처음으로 이뤄졌다. 인천도시공사는 검단신도시에 향후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고 스마트 교통·안전·환경 등 5개 분야, 20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도시공사는 연내 스마트시티 구축 공사를 발주해 내년 최초 입주 시점부터 단계적으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민 체감형 서비스 발굴을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리빙랩’도 내년부터 운영한다.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 계획에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연장선(김포한강선)이 포함돼 교통난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올림픽대로와 이어지는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가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 연장선도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도시공사는 올해 신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한 앵커시설 유치에 나선다. 이를 위해 1단계 역세권(101역세권) 특화구역 사업자 공모를 한다. 또 1단계 공사 준공을 통해 기반시설 조성을 제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1단계 역세권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주요 콘셉트인 문화·상업·업무·주거 기능의 수직적 융복합을 통해 검단신도시의 랜드마크를 조성할 방침이다. 이달 말 사업제안서 평가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검단신도시는 지난해 각종 광역교통 계획이 발표되면서 공동주택 미분양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며 “랜드마크 조성 및 스마트 도시 구축 기반 마련을 통해 후속 토지와 주택 분양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