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들어 전국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은 충청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이 3년간 58% 급등하는 등 대전·세종·충남·충북이 전국 시도별 집값 급등 지역 최상위권을 싹쓸이했다. 최근엔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충청권 일대 지역 집값이 다시 들썩이는 분위기다.
3일 한경닷컴 뉴스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해 5월 전국 17개 시도의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전수 조사해 중위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곳 모두가 아파트값 상승률 상위 5위안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경기와 대구·제주 등의 상승 폭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위가격은 거래된 모든 주택을 가격 순으로 나열했을 때 가장 가운데에 위치한 가격을 말한다. 편차가 심한 부동산 시장에서 시세 흐름 판단을 위해 평균가 대신 많이 쓰인다.

3년간 충북 58%, 충남 36% 폭등

[단독] 文 정부 3년 집값 급등 상위 지역 보니…충청권 '싹쓸이' [신현보의 딥데이터]
문재인 정권이 출범한 2017년 5월 이후 지난 5월까지의 3년간 전국 시도별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상승률을 분석한 결과, 중위가격 상승률은 충북 54%, 충남 36%, 경북 32%, 대전 28%, 세종 27%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서울과 울산이 각각 25%, 전북 17%, 전남 15%, 경남 14%, 부산 13%, 광주 11%, 강원 10% 등이 두자릿수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경기도는 3%로 가장 낮았다. 대구(6%), 제주(8%), 인천(9%) 등도 다른 지역에 비해 오름세가 저조했다.

가격 상승폭으로 봐도 충청권의 약진이 뚜렷했다. 3년간 서울 아파트 매매 실거래 중위가격이 1억3000만원 오르는 동안 세종은 8100만원, 충북 7000만원, 대전 5400만원이 각각 뛰었다. 같은 기간 동안 경기도는 800만원, 강원도는 1200만원, 대구는 1375만원 오르는데 그쳤다.
[단독] 文 정부 3년 집값 급등 상위 지역 보니…충청권 '싹쓸이' [신현보의 딥데이터]
대체적으로 아파트값이 급등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문재인 정부 2년차 부터다. 정부의 부동산 관련 규제도 본격화되는 시점이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은 1년차에 6개, 2년차 8개, 3년차에 6개가 각각 나왔다. 2년차에 가장 많은 정책을 쏟아낸 것이다.

정부는 서울 시내 투기지역 확대를 비롯해 광명·하남 투기과열지구 지정, 종부세 대상 확대 및 세율 인상, 다주택자 규제 강화 등 1년차에 이어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을 대거 내놨다. 수도권 집값이 폭등하고 각종 규제 등이 강화되자, 수도권 문턱을 넘지 못한 사람들이 지리적으로 가깝고 개발 호재 등이 풍부한 충청권으로 눈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행정 수도 이전, 불 붙은 충청 아파트값에 기름 부어

[단독] 文 정부 3년 집값 급등 상위 지역 보니…충청권 '싹쓸이' [신현보의 딥데이터]
최근 세종시 아파트 가격은 서울을 쫓고 나머지 충청권은 '세종시 따라잡기'를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거론되면서 충청권 아파트 시세가 또 다시 뜀박질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 호가는 최근 한두달 사이에 최고 3억원까지 치솟았다. 세종시 도담동 '도림마을 9단지 제일풍경채센트럴' 95㎡는 지난 5월 7억2500만원에 거래됐지만 이달 들어서는 9억원부터 10억 후반까지 호가가 형성되고 있다. 5월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 중위가격은 3억8000만원으로 서울에 이어 전국 2위를 달리고 있는데, 여기서 더 뜀박질 하는 양상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와 국회 이전부지 시찰을 위해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을 꾸리면서 행정수도 이전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여당 차기 당권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세종 천도설'을 강력히 옹호했다. 민주당은 행정수도 전국 순회 토론회가 시작되는 이달 13일 이후 실사단을 보내 부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당초 3일 실사단을 세종시로 내려보낼 계획이었으나 호우주의보 등으로 인해 연기했다.

충청권 민심은 들썩이고 있다. 세종시로 행정수도 이전이 현실화될 경우, 충청권 전역이 부동산 및 각종 개발 등의 수혜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감소하며 2주 연속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선 가운데, 대전·세종·충청에서는 전주 46%에서 51%로 지지율이 올랐다.

세종시 주변 충청권의 부동산 가격은 그동안 세종시를 따라 많이 올랐지만, 앞으로 더 크게 뛸 수 있다는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다. 안그래도 지난 5월 충북 청주시 오창지역에 1조원 규모 방사광가속기가 들어설 것으로 확정되는 등 이 지역을 중심으로 호재가 부각되고 있다. 청주 청원구에서는 이미 3년간 아파트 매매 중위가격이 88% 올랐다. 공공기관이 대거 들어선 충북혁신도시에 해당하는 진천군과 음성군도 3년간 각각 148%와 105% 상승했다.

청주에 사는 A씨는 "청주를 포함해 충청권에는 세종이나 대전 보다 아파트 가격이 싼 곳이 많다"라며 "행정수도 이전 이슈로 인해 더 오를 여지가 많다는 얘기들이 오간다"고 말했다.

'똘똘한 한채' 열풍…지방간 양극화 심화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전문가들은 충청권 아파트 상승세가 두드러지면서 앞으로 서울·충청과 나머지 지역간의 부동산 양극화가 삼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투기 지역 선정을 늘리고 대출 규제를 막는 등 지속적으로 수요 규제 측면에서 부동산 시장을 접근해왔다. 수요를 억제하면 할수록 사람들은 '향후 입지여건이 좋거나 추가 상승이 기대되는' 지역에 몰리고 나머지 지역에선 투자를 기피하거나 집을 팔려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특정 지역의 아파트값만 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똘똘한 한채' 선호 현상이 서울과 충청권에서 더 거세질 것이라는 얘기다.

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사람들이 향후 수익 전망 있는 곳은 더 사고, 전망이 없는 데는 더 팔려고 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 정책으로 특정 지역에 몰리는 경향이 세져서 (지역간)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