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테라타워 광명, '광명 노른자위'에 조성…교통 좋고 배후수요 풍부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 광명시 하안동에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로 이뤄진 ‘현대 테라타워 광명’을 공급한다. 인근 서부간선도로를 통해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물류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얘기다.

현대 테라타워 광명, '광명 노른자위'에 조성…교통 좋고 배후수요 풍부
하안동 303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6층, 연면적 9만9000여㎡로 지어진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상업시설이 조성된다. 지식산업센터에는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등 세제 혜택이 제공된다.

‘광명의 노른자위’로 불리는 하얀동 우체국 사거리에 조성돼 편리한 교통환경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는 평가다. 사업지 바로 인근에는 우체국 사거리역(예정)이 추진되고 있다. 지하철 1호선 독산역과 7호선 철산역도 가깝다.

강남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KTX 광명역 등이 인접해 있다. 가산·구로디지털단지와 광명역세권지구 중간 지점에 있어 기업체와 업무 종사자 수요가 많다. 746대로 주차 공간이 넉넉하다. 지상 3~4층에는 사무실 입구까지 차가 들어가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도입, 물류 비용을 줄여준다.

단지 인근에는 5100가구가 들어서는 구름산 지구 도시개발사업과 5400여 가구가 조성되는 하안2지구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광명시 가학동과 시흥시 논곡·무지내동 일대에는 광명시흥테크노벨리(2024년 예정)도 조성 중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배후수요가 늘어나고 업무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 직원들에게 쾌적한 사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 직원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공지와 휴게공간이 마련된다. 또 단지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첨단 사물인터넷(IoT) 시스템과 지열발전을 활용한 관리비 절감 설계도 적용할 예정이다.

저층 상업시설에는 키즈카페와 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온다.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 130(가산동 남성프라자 201호)에 마련돼 있다. 또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 광명시 일직로 28(트리플타워 102호)에 문을 열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