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 투시도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 투시도
일자리와 기반시설을 갖춘 지역에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일자리가 늘면 그만큼 배후수요가 풍부해져 환금성이 좋아지고 집값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여가활용 시간이 늘어 주거 만족도가 높다.

실제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일대에 66만여㎡ 규모로 조성돼 있는 판교테크노밸리가 대표적인 예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3.3㎡당 아파트 매매가는 판교테크노밸리 조성 이후(2015년 1월) 올해 7월 10일까지 약 59%(1,703만원→2,708만원)의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같은 기간 경기도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인 30.3%(990만원→1,290만원)를 훨씬 웃돈다.

신규 산업단지와 가까운 아파트는 청약 성적도 높았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경기도 평택시 일대에서 분양한 ‘평택고덕신도시 A16블록 신안인스빌’은 고덕국제신도시 1단계 부지에 위치해 고덕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이에 힘입어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 50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5,435명이 몰리며 평균 30.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연내에도 일자리가 조성될 만한 지역에서 속속 분양이 예정돼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개발 단계, 규모, 입주 기업 등 요소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동원개발이 이달 인천 영종국제도시 A31블록에서 분양예정인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도 이목을 끌고 있다.

지하 2층~지상 20층, 6개동, 전용면적 79~84㎡, 총 412가구로 조성되는 단지는 인근에 인천북항배후단지와 청라제1지구일반산업단지, 인천공항물류단지 등이 가까우며, 영종항공일반산업단지,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제3연륙교 등 주변 개발 계획이 풍부하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영종국제도시는 총 면적 52.3㎢에 사업비 12조3,898억원을 들여 계획인구 약 18만여 명으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동북아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 배후에 위치해 주거•산업•업무•관광기능의 자족기능을 갖춘 복합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는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단지에서 이어진 공원길을 통해 영종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생활권 내에는 하늘고, 인천과학고, 인천국제고, 영종물류고 등 명문 학교가 위치해 있다. 여기에 하늘도서관도 가깝다. 단지 바로 앞에는 영종대로와 영종IC, 신불IC, 금산IC, 인천대교, 영종대교, 공항철도를 이용해 서울과 수도권 등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주변에는 송산과 대규모 해양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환경이 쾌적하다.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는 단지 내부에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남향 위주로 배치되는데다 4Bay 구조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특히 전 가구가 숲과 바다를 볼 수 있는 영구 조망권을 확보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납공간과 팬트리, 주방 벽면에는 감각을 살릴 수 있는 폴리싱타일이 적용되며, 스마트한 생활이 가능한 KT 기가 IoT홈 서비스, 친환경 LED전등도 설계된다.

여기에 가스경보, 조명 및 에어컨, 커튼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월패드를 비롯해 유해공기를 내보내고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는 ‘에너지 절약형 공기정화’,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하는 ‘인공지능 난방제어 시스템’, 미세먼지를 위한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무인택배 시스템, 전기차 충전소, 방문차량 예약시스템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는 용적률 148%의 쾌적한 자연친화적 공원형 아파트로 조성된다. 녹색중앙광장과 웰빙산책로, 수경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선보여 단지 내에서도 여가 활동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는 별동 어린이집, 어린이 놀이터, 경로당, 골프연습장, GX룸, 주민카페, 독서실 등이 계획돼 있다.

동원개발 분양관계자는 “제3연륙교를 비롯해 각종 개발계획들이 점차 구체화되면서 투자자와 실수요자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며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단지 내 휴식 공간과 커뮤니티시설 등 주거 편의성도 높아 수요자들의 호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의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3086-8에 위치하며, 사이버 견본주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