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보좌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에서 보좌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재차 "'여기가 북한이냐'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력한 규제를 해야한다"는 주장을 하고 나섰다.

김남국 의원은 9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부동산 정책을 장기적으로 보고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를 통해 투기 수요를 억제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특히나 부동산과 관련해서 만큼은 여기가 정말 북한이냐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력한 규제를 해야한다"며 "부동산으로는 절대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인식이 확고하게 자리잡힐 수 있도록 더 강력하고 센 정책을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남국 의원은 앞서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부동산 정책에 있어서만큼은 '북한이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부동산값을 더 확실하게 때려잡아야 한다"라며 같은 주장을 한 바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최근 통합당 의원들 다주택 처분 요구에 '반헌법적'이라고 맞선 것과 관련해선 "강제로 팔게 했다면 헌법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 권고하는 것뿐이다. 고위직 공무원 하기 싫으면 다주택 보유하면 된다"고 답했다.

그는 "고위직 하면서 권력도 누리고, 돈까지 버니까 국민은 열불이 나고 화가 나는 거다. 청렴한 국회의원과 고위직 공무원들을 보고 싶어 하는 것이 국민의 마음이다"라며 "최소한 높은 자리에서 공적 권한 행사하겠다고 하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6·17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에 부동산 대책 민심이 여당에 별로 우호적이지 않은 것 같다'는 질문에는 "부동산 정책을 여러 번 내놨지만 부동산값이 잡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며 "국민은 조급함을 느낀다. 지금이라도 집을 못 사면 큰일이 나는 것 아니냐는 불안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같은 당 의원들과 청와대 고위 공무원들의 다주택 보유 논란에는 "총선 전에 다주택자들이 (주택 판매) 기한이 2년이라는 서약을 했다. 저 같은 경우는 무주택자니까 해당 사항이 없다"며 "여야 국회의원과 고위 공무원들이 당장이라도 집을 팔아야 한다. 부동산 정책과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다주택과 관련된 부분은 빠르게 해소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