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잠실과 강남구 삼성동, 대치동 일대 모습. 뉴스1
서울 송파구 잠실과 강남구 삼성동, 대치동 일대 모습. 뉴스1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으로 23일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서울 강남구 삼성·대치·청담동, 송파구 잠실동 중개업소에는 부동산 매매·문의가 뚝 끊겼다. 앞으로 1년간 이 지역에서 부동산을 구입하려면 구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주택을 살 경우 2년간 직접 살아 입주해야 한다. 상가를 구입할 경우엔 직접 상업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유례없이 강한 규제에 당분간 강남 부동산시장에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치동 A 중개업소 대표는 "17일 대책 발표 후부터 어젯밤까지는 문의 전화가 엄청나게 오더니 오늘은 예상대로 조용하다“며 ”이제 이쪽에서 집을 사려면 현찰로 사야 하고 2년 입주해야 하니 당분간 거래가 확 줄어들 것 같다"고 말했다. 잠실동 B 중개업소 대표도 "오늘부터 장기간 휴지기에 들어갈 것 같다"며 "이제 부동산 거래가 어렵게 돼서 중개업소들도 쉬어야 할 판"이라고 했다.

대치동 C 중개업소 대표는 "오늘이 규제 첫날이라 그런지 너무 조용하다“며 ”이제 입주가 가능한 실수요자 위주로만 거래가 이뤄질 테니 이전보다 거래가 더 뜸해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C 중개업소 대표는 "지난 주말과 어제까지도 문의는 많았는데 실제 거래는 많이 되지 않았다"며 "집주인들이 가격을 거의 낮추지 않았고, 매수자들은 그 값에는 사려 하지 않아 급매만 한두건 성사된 거로 안다"고 전했다.

집을 사지도 팔지도 못한 사람들 모두가 혼란에 빠졌다. 청담동 D 중개업소 대표는 "지금 이쪽은 집주인들이 '멘붕'(멘탈 붕괴·정신적 공황) 상태"라며 "집을 사지도 팔지도 못하게 된 사람들이 하루에도 수십통씩 전화를 해 방법을 묻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 지역에서 집을 팔지 못하게 된 사람 중에는 상당수가 종부세 걱정도 하고 있다“며 ”세금 낼 목돈을 마련하기 어렵다며 전세를 반전세로 돌리고 월세를 받아 세금을 내려는 움직임도 있다"고 전했다.

특히 전세 수요자들의 걱정이 커졌다. 주택 매매가 어렵게 되면서 전세 품귀현상이 벌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역에선 이제 전세 보증금을 승계한 갭투자가 금지되고, 매매 후 2년 이상 실거주를 해야 한다.

잠실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전세난이 가중되는 양상"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트리지움 전용면적 59.88㎡는 전날 8억2000만원(5층)에 전세 계약된 것을 끝으로 입주 기간 2년의 정상적인 전세 물건이 씨가 말랐다. 인근 아파트인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엘스'는 지난 13일 전용 59.96㎡가 6억6천만원(7층)에 전세 계약됐는데, 현재는 8억원 이하의 물건이 모두 소진되고 시세가 최고 9억원으로 치솟은 상태다.

이 지역 또 다른 중개업소 사장은 "좋은 학군과 편의시설을 갖춘 잠실동은 전세 품귀현상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잠실동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매매가 막히면서 전세로 눌러앉으려는 수요가 폭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