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여주 등 수익형 레지던스 상품 인기


이천, 여주 지역은 2014년도부터 신규 아파트 공급이 이어져, 지역 시민들이 신축 아파트에 관심을 보이며 서울, 경기권에 비해 높은 지수상승이 이어져왔다. 하지만 최근 아파트 공급이 과밀화 되면서 아파트 매매가격이 보합, 하락세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천, 여주지역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 받는다. 특히 오피스텔군에서 이천시 최초로 1군 브랜드인 현대아산에서 건설중인 현대레전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현대레전드는 생활형숙박시설(레지던스)로, 호텔, 아파트, 오피스텔의 장점만 모은 신개념 공간이다.

레지던스는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residence)의 약칭으로,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오피스텔 개념의 주거시설을 가리킨다. 객실 내에 거실과 주방 등의 편의 시설을 갖추고 이용객들로 하여금 ‘호텔 같은 집’처럼 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호텔급 수준의 서비스에 각종 편의시설과 뷔페·피트니스센터·컨벤션·마사지 등의 부대시설을 제공하면서도 단기숙박 이용료는 오피스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레전드는 부동산 규제대상에서 제외되고,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고 있어 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담보대출 규제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러한 이유로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개별등기가 가능하며 종합부동산세도 해당되지 않는다.

현재 이천시는 현대 엘리베이터, SK하이닉스, 신세계 푸드, OB맥주공장, 신세계 등 대기업 21개 업체가 자리잡고 있으며 17,000여개가 넘는 중소 기업들이 있어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대레전드는 일부세대가 이미 기업체에 선임대가 확정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레전드 레지던스는 오피스텔이 제공하는 기본 옵션은 물론 TV, 침대, 쇼파, 스타일러, 비데까지 추가로 제공하며 기존 오피스텔과 차별된다. 일반 오피스텔에 비해 현대레전드(레지던스)는 기업 직원 및 파견직원에 대한 장/단기 임대가 가능하고 주거에 필요한 모든 가전과 가구를 갖추고 있다.

또한 임차인은 청소, 세탁, 린넨 교환 서비스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 혼자 떨어져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최상의 공간을 제공해 수요 또한 일반 오피스텔에 비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기업들은 직원들의 복지 서비스의 질을 한단계 올려 줄 수도 있으면서, 임대계약 및 관리 과정이 한층 간결해 기숙사 대체 수단으로 만족도가 높다.

부동산 관계자는 “이천에서는 생활형숙박시설로 인/허가를 받은 건축물은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 ‘이천 코아루페라즈’가 있다. 그러나 생활형숙박시설의 최고의 장점인 레지던스 상품은 현대레전드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교보자산신탁을 시행사로 하고, 현대아산에서 책임준공을 약속한 현대레전드 이천은 지하 3층~지상20층 규모 270호실 규모로 2021년 9월 준공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