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등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최근 주택시장에서도 커뮤니티 시설이 주거 쾌적성을 높이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그로 인해 새 아파트에는 커뮤니티시설로 실내 골프장, 헬스장 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며, 자녀를 둔 입주민을 위한 키즈카페, 맘스카페, 실내 놀이터 등도 마련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대단지 커뮤니티시설은 더욱 다양하다. 넓은 부지에 다양한 시설이 갖춰지고 관리비 부담도 적다. 또한 단지 안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어 입주민들의 거주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 52시간 근무 시행, 워라밸 등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하면서 단지 안에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선호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아파트 커뮤니티가 단지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도 1천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가 분양 예정이라 눈길을 끈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3차 투시도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3차 투시도
현대건설이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397-5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3차’는 12일(금)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차별화된 실내 키즈 놀이터인 H 아이숲과 O2 어린이집, O2 골든라운지 등이 꾸며져 입주민들의 안전하고 여유로운 여가 생활을 돕는다. 게스트하우스, 스카이라운지, 작은도서관(별동)도 함께 조성된다.
청약 일정은 6월 24일(수)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5일(목) 1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한국감정원 '청약홈'에서 접수할 수 있다. 이어 7월 2일(목) 청약 당첨자를 발표하며, 12일(일)~18일(토) 7일간 모델하우스(인천 연수구 송도동 399-13 위치)에서 당첨자 계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단지는 세련된 외관설계(커튼월룩)를 적용하고 대부분 남측향(남동·남서) 배치와 넓은 동간거리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 공기오염 물질로부터 안전한 청정단지를 구현할 수 있는 ‘H 클린알파 2.0’을 도입할 예정이다.

공간활용도 높은 평면도 적용될 계획이다. 전용면적 84㎡(일부타입)에는 알파룸,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의 다양한 수납공간을 내놓는다. 전용면적 99㎡(일부타입)는 주방이 개방돼 거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LDK구조로 설계됐으며, 안방과 거실을 넓게 쓰는 ‘광폭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단지 주변으로는 교통 개발 계획이 많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인 송도랜드마크시티역(가칭, 2020년 12월 개통예정), 송도 내부순환선 트램(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중),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인천~안산구간 예비타당성 통과)도 계획돼 있다.

단지 주변으로 작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이 향후 개통 예정으로, 개통 시 송도에서 여의도를 거쳐 남양주(마석)을 잇는 급행철도로 구성된다. 또한 수도권전철 수인선 송도역으로 KTX연장(설계사업 진행중, 출처: 한국철도시설공단)도 계획돼 있어 광역교통망까지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차량 이용 시 송도IC, 옥련IC 등을 통해 제2경인고속도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쉽다.

자녀 교육여건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앞으로 초등학교(2021년 예정), 중학교(2022년 예정) 부지가 있어 걸어서 통학 가능하며, 1km 내에 총 4개의 중·고교가 개교할 예정이다. 채드윅국제학교, 인천대, 연세대 국제캠퍼스, 인천 카톨릭대 등도 가까워 교육환경이 좋고 단지 주변으로 도서관 부지도 계획 돼 있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이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코스트코, NC큐브커낼워크, 롯데마트, 홈플러스 송도점, 트리플스트리트 등은 물론 이랜드몰(예정), 롯데몰(예정), 송도 세브란스병원(예정)도 들어설 예정으로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많다.

단지 주변에 근린공원이 많아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점도 특징이다. 송도달빛축제공원, 송도센트럴파크, 잭니클라우드GC, 송도랜드마크시티 1 호 수변공원 등이 인접해 있다. 송도랜드마크시티 1호 수변공원은 오는 6월 착공,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공원에는 수변광장, 전망카페, 수경시설 등이 들어서며 인천대교와 서해 앞바다를 한 눈에 보며 산책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단지 앞에 송도워터프론트호수가 있고 서해바다도 펼쳐져 있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3차는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397-5번지 일대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8개동 전용면적 84~155㎡ 1,100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