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5·11대책 규제에 벗어나 청약 무풍지대
광주, 경강선 프리미엄 수혜지로 꼽혀
수도권 분양 단지를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가 서울 접근성이다. 판교에서 신분당선 강남으로 이어지는 경강선 라인 인근에서 분양하는 단지가 관심을 끄는 이유다.

경기 시흥 월곶에서 판교와 여주, 원주를 거쳐 강릉까지 연결하게 될 경강선은 현재 판교~여주와 원주~강릉 구간이 개통돼 열차가 운행 중이다.2023년까지 여주~원주 구간이 추가로 개통되면 판교와 수서 등을 통해 서울 강남까지 1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경강선 기대효과로 경기 광주와 여주 분양 시장 '호호'

부동산 규제가 지속되는 가운데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과 같은 규제지역에서 제외돼 있는 경강선 라인을 따라 분양될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역세권이라는 점도 매력이다.

경강선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단지는 광주에서 ‘초월역 한라비발디’, ‘삼동역 힐스테이트’, ‘초월역 자이’가 대표적이다.이중 ‘광주 초월역 한라비발디’가 6월 분양하고 삼동역 힐스테이트와 초월역 자이는 아직 정확한 분양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 여주에서 ‘여주역 금호 어울림베르티스’ ‘여주역 우남퍼스트빌‘ 등이다.

경강선 프리미엄의 최고의 수혜지는 광주시다. 판교에서 여주까지 이어지는 수도권 전철 경강선의 삼동역, 경기광주역, 초월역을 이용해 이매역이나 판교역에서 분당선이나 신분당선으로 환승 가능하다. 경강선 삼동역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2022년 착공 예정인 수광선(서울 수서~광주)과 연결된다. 수서역에서 SRT를 이용하기도 편리하다.

초월역 한라비발디는 광주시 초월읍 쌍동 1지구(쌍동리 300의5)에 1108가구(62~84㎡)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 3층 ~지상 22층, 13개 동으로 이뤄진다.
경강선 기대효과로 경기 광주와 여주 분양 시장 '호호'

2017년 분양한 ‘광주 초월역 모아미래도'(587가구)’와 인접해 있다. 초월역까지는 도보로 10분 거리다. 규모별로는 62㎡형 167가구, 75㎡형 387가구, 84㎡형 554가구다.

단지 서측은 백마산이 감싸고 있고 동쪽으로는 곤지암천이 흐른다.풍부한 일조량과 실내 쾌적성을 위해 전체 아파트를 남향 중심으로 배치했다. 단지 앞으로 신설예정인 쌍동초교(가칭) 출입구와 연결될 예정이다.단지 내 조성되는 어린이공원 및 소공원이 백마산과 어우러져 쾌적할 전망이다.

주민공동시설 출입구 전면에 산림욕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잔디광장과 연계한 숲속도서관은 파고라형 오픈 북카페를 운영한다. 단지 곳곳에 쉼터와 연계한 유실수를 집중 식재하고 단지내 텃밭인 ‘비타가든’도 조성된다.

편의시설도 다양하다. 수험생 및 입주자 자기계발과 능력향상을 위한 공부방을 남녀 분리하여 꾸민다. 독서를 위한 도서관도 만든다. 스크린골프와 퍼팅연습장을 갖춘 골프연습장이 들어서고 농구, 배드민턴 등 실내스포츠 및 다양한 이벤트를 할 수 있는 다목적 강당도 건립된다. 피트니스, GX룸을 갖춘 체력단련실도 운영한다.다양한 운동 시설을 이용한 후 사용할 수 있는 남녀 사우나도 만든다.
한라 분양관계자는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고 인근 분당이나 판교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금호산업은 경기 여주시에서 ’여주역 금호어울림베르티스‘를 이달 공급한다. 여주시 교동 산9의10 일대에 지하 1층~지상 27층, 7개 동으로 조성된다. 전용 84~136㎡ 605가구 규모다.
경강선 여주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으로 판교까지 40분대로 오갈 수 있다. 단지 옆에는 세종초(병설유치원), 세종중학교가 있다.반경 1㎞ 이내에 여주고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이마트 여주점,여주종합터미널, 여주시청, 여주종합운동장, 여주세종병원,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등도 가깝다.

우남건설도 여주시 교동 도시개발구역 2블록에 ’여주역 우남퍼스트빌‘을 이달 내놓는다. 지하 2층~지상 18층, 8개 동에 602가구로 구성된다. 여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은 여주역과 인접한 교동 일대에 47만3664㎡에 2000여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선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