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수난시대' 잇단 해임 추진
서울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조합들이 다음달부터 줄줄이 조합장 교체에 나선다. 정부 규제 등에 막혀 추가 분담금이 늘고 사업이 지연되면서 쌓인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1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동작구 흑석3구역 재개발조합은 다음달 9일을 목표로 조합장 해임 총회를 준비 중이다.

다음달 일반분양 예정인 이 단지는 지난해 한 차례 조합장 해임을 진행했다. 하지만 동의율 문제와 분양가 상한제 시행 전 분양 필요성 등으로 무산됐다. 흑석3구역은 상한제를 피하긴 했지만 무리하게 속도를 내는 과정에서 내부 갈등이 심해졌다. 한 흑석3구역 조합원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심사 기준이 완화됐는데도 단돈 100만원의 협상도 이끌어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강동구 둔촌주공 역시 조합장 해임 여부를 놓고 조합원들이 격론을 벌이고 있다. 이 조합은 희망 분양가와 HUG가 제시한 분양가의 차이가 3.3㎡당 500만원을 넘어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 조합원들은 최종 협상에 실패하면 분양가 협상과 공사비 산정 문제 등의 책임을 물어 조합장 해임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까스로 분양가 상한제를 피한 개포주공4단지는 지난달 조합장 해임을 완료하고 다음달 새 조합장을 뽑는다.

입주를 완료했거나 입주를 코앞에 둔 사업장들도 예외가 아니다. 오는 9월 입주 예정인 개포래미안포레스트(개포시영 재건축)는 조합장 해임을 위한 동의서를 받고 있다. 조합원들은 “조합장이 뇌물수수에 연루되는 등 심각한 업무태만으로 정해진 기일 내 입주가 어려워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송파구 헬리오시티는 추가 분담금 갈등이 격해지며 조합장 해임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3월 입주를 마쳤지만 추가 분담금에 대한 이견으로 아직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지 못하고 있다.

가뜩이나 이해관계가 복잡한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정부의 과도한 부동산 규제까지 더해져 갈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