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땐 해외 건설현장 인력수급 '비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건설 현장에서 외국인 인력 수급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세계로 확산되면서 건설업계에서 나오는 우려의 목소리다. 국내 건설현장은 아직 별다른 타격이 없지만 해외 현장에선 인력 충원, 물자 조달 등이 차질을 빚을지 모른다는 걱정이 태산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지의 인력 수급과 한국 건설회사 직원들의 입국 등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1일 국토교통부와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건설현장에서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곳은 아직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2월 말 경기 성남시의 한 건설 현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2주간 폐쇄조치를 한 것 외에는 코로나19로 발생한 문제가 특별히 없다”고 말했다. 이어 “건설 현장은 대부분 야외여서 집단감염 가능성이 낮다”고 덧붙였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국내에선 외국인 인력 문제가 없다”며 “베트남 중국 등에서 온 근로자는 한국에 들어온 지 상당한 시일이 지났기 때문에 해외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다”고 했다.

그러나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 건설사들의 분위기는 다르다. 코로나19로 인력과 물자의 이동에 제한을 받는 만큼 사태가 장기화하면 공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일하는 인력은 대부분 필리핀 근로자인데 신규 인력이 입국하지 못해 기존 인력이 계속 일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은 괜찮지만 공정이 바뀔 경우 새로운 인력이 충원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긴다”고 했다. 대우건설은 카타르 오만 이라크 쿠웨이트 등에서 토목, 플랜트 공사를 하고 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플랜트 공사에 필요한 물자를 유럽과 미국에서 공급받기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2~3개월 더 이어지면 심각해질 우려가 있어 대응책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했다.

건설사들은 정유 플랜트, 발전소, 댐, 지하철 등 세계 각국에서 진행 중인 인프라 사업에 투입하는 한국 엔지니어들의 이동 제한도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상당수 국가가 한국인 입국을 원천 봉쇄하면서 한국인 엔지니어의 현지 파견이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