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19번째 대책인 2·20 부동산 대책, 코로나19 감염의 확산 등으로 부동산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봄이다.

정부는 집값 안정화를 위한 부동산 대책을 꾸준히 발표해왔고, 지난 2월 20일 19번째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소위 2·20 대책이라 불리는 이 대책에서는 경기 수원 영통·권선·장안, 안양 만안, 의왕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됐고, 조정대상 지역 내 대출 규제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올 봄 비규제지역 '인천·강원' 아파트 분양 주목
대출규제에 있어 주택담보대출 담보인정비율(LTV)를 종전 60%에서 50%로 낮추고 9억원 이상 고가주택의 LTV는 추가로 30%로 강화했다. 조정지역대상 주택구입 목적 사업자 대출 관리 강화와 조정지역 내 1주택 담보대출시 실수요 요건 강화의 내용도 담겨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국토교통부는 다수 인원 밀집이 예상되는 재건축 재개발 총회를 막기 위해 지난 18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유예를 6개월에서 9개월로 3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7월 29일부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사상 첫 제로금리 시대에도 들어섰다. 지난 18일 한국은행은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경기위축으로 기준금리를 1.12%에서 0.75%로 인하했다. 이는 통화정책의 완화를 확대해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줄이고 성장과 물가에 대한 파급력을 낮추기 위함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자 부동산 시장도 양질의 사업지 위주로 청약자가 재편되고 있다. 특히 비규제지역은 청약자격이 덜 까다롭고 대출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라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다음은 3~5월 주목할만한 신규분양 단지다.

우미건설은 인천 검단신도시 AB12블록에서 ‘검단신도시 우미린 에코뷰’ 아파트를 3월 분양한다. 검단신도시 우미린 에코뷰는 지하 2층~지상 29층 4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437가구다. 검단신도시는 지난해 말부터 부동산 규제와 교통호재가 맞물리면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해소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 아파트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신설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검단연장선이 2024년 개통되면 서울역까지는 40분 대로 접근이 가능해 진다. 원당대로 및 서울외곽순환도로, 김포한강로, 공항고속도로 등과도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진·출입이 쉽다. 올림픽대로와 연결되는 원당~태리간 도로사업도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호반건설은 4월 인천 영종국제도시 내 A47블록에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5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534가구다. 영종국제도시는 수도권 서부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교통, 교육 등 우수한 주거 여건을 갖췄다.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이 인접한 제3연륙교가 2025년 개통되면 청라국제도시와 바로 연결돼 생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고 수도권으로의 이동 등 교통이 편리하다. 단지 주변으로는 인천 중산초, 중산중이 있고, 2개의 학교용지가 예정돼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단지를 둘러싼 근린공원과 해변을 따라 조성된 씨사이드파크가 있어 쾌적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S건설은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361-1 일대에서 ‘속초디오션자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최고 43층 3개 동 전용면적 84~131㎡ 총 454가구다. 동해바다와 인접해 있고, 지대가 높아 대부분 가구에서 바다 조망도 가능하다. GS건설은 조망과 개방감을 위해 유리난간 이중창으로 설계되며 바다와 연계한 외관 특화 설계로 파도의 역동감과 수면의 난반사가 건물 외관에 표현될 수 있도록 입면패턴을 개발해 적용했다. 또 속초 최초로 바다를 바라보며 모임이나 파티를 할 수 있도록 각 동 24층에 입주민 특화시설 '스카이 아너스클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드시엘 라운지, 드메르 게스트룸, 랑데부 파티룸 등이 들어선다. 드시엘 라운지에는 스카이라운지와 데크로 조성됐고, 게스트룸이 2개소 조성된다. 마지막으로 랑데부 파티룸에는 게스트름 2개소와 함께 오락시설이 겸비된 파티룸이 들어선다. 현재 속초시 금호동 482-18번지 속초썬라이즈호텔 2층에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수도권 수요를 감안하여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83-5번지 자이갤러리에도 홍보관을 개관할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속초시 조양동 1557-1번지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원주시에서는 제일건설(주)이 4월 원주시 반곡동 원주혁신도시 C4블록에 ‘원주혁신도시 제일풍경채 센텀포레’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지하 2층~최고 15층 21개동 전용면적 91~125㎡ 1215가구 규모다. 공원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고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로 쾌적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이 편리해 혁신도시 내부는 물론 원주 도심 등으로 이동도 편리하다. 대단지에 걸맞게 수영장, 사우나, 골프연습장 등 풍부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 입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