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이 공동주택의 설계부터 자재 시공 등 전 과정에 3차원 영상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건설 구현에 적극 나선다.

대림산업은 건설업계 처음으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BIM은 설계, 자재, 시공 등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으로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BIM은 호텔, 병원, 초고층 건물 등 개별적인 프로젝트에 선별적으로 이용됐다. 또 외국과 달리 초기 설계도면 작성 이후에 뒤늦게 적용됐다. 설계도면 작성이 대부분 외주업체에서 진행된 데다 BIM을 사용하는 설계사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대림산업,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 도입해 스마트 건설 추진
대림산업은 분야별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된 BIM 전담 팀을 정비했다. 2009년 조달청이 발주한 국내 최초 BIM 프로젝트인 용인시민체육공원을 시작으로 50여개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BIM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왔다.

올해부터 아파트와 오피스텔 같은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BIM을 적용한다. 이와 함께 원자재 물량 산출, 예산 작성, 협력업체 정산 등 원가관리와 각종 생산성 정보 등을 연계해 현장의 공정계획 수립 및 공사일정 작성에 활용하고 있다.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원가절감, 공기단축 등에 기여할 것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김정헌 대림산업 전문임원은 “위기의 건설환경 속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혁신활동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BIM은 건설관리 혁신을 위한 기본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