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의 한 재건축단지. 한경DB
서울 강남의 한 재건축단지. 한경DB
올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는 51개 단지, 7만2502가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직방이 6일 발표한 분양시장 자료에 따르면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인 4월까지 분양되는 단지는 11개 단지, 2만6048가구다. 이는 전체 분양예정 물량인 7만2502가구 중 36%가 해당된다.

상한제가 시행된 후인 5월부터 공급되는 단지에서 분양일정이 잡힌 단지는 11개 단지, 1만6837가구엿다. 상한제가 시행된 이후에 공급될 단지는 전체에서 64%다. 분양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아파트가 많지만, 시행 이후에도 공급이 급격하게 감소할 우려는 적을 전망이다.

임일해 직방 매니저는 "올해 청약자들은 분양가 상한제 전후로 양분되는 현상을 보일 것이다"라면서도 "'개포주공1단지재건축', '둔촌주공재건축' 등 인기 지역에서는 적극적인 청약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는 2월에 예정된 둔촌주공 재건축은 1만2032가구의 대단지이고, 4월에 분양을 준비중인 개포주공 1단지 역시 6702가구로 규모가 크다. 상한제가 적용되기 전이지만, 서울 강남권의 대단지인데다 시세차익이 보장되다보니 청약 수요자들이 몰릴 전망이다.
올해 분양가 상한제 지역서 7만2502가구 분양…"개포1단지·둔촌주공 인기 확실"
다만 이들 조합들의 진행이 순조롭지 않다보니 분양이 5월 이후로 미뤄질 수는 있다. 개포주공1단지는 상가위원회와의 합의에 최근 실패하면서 강남구으로부터 사업시행계획변경 인가가 반려당한 상황이다. 둔촌주공의 경우 분양 일정이 미뤄지면서 사업비도 오른 상태다 보니 조합원들이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임 매니저는 청약 수요자들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기 전 혹은 적용된 후로 양분될 수 있다고 봤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 이후에는 분양가 인하를 기대하면서 청약을 하려는 수요자들이 몰린다는 전망이다. 이는 청약 과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수요증가가 정부의 의도대로 실제 분양가 인하로 이어질지도 올해 청약 시장의 관점 포인트다.

청약 대기자들은 지난해 이른바 '로또 분양'으로 일컫어지는 시세차익이 있는 곳에 당첨되기 위해 청약통장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올해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전망이다.

2019년에 분양한 아파트의 평균청약경쟁률 상위 20개 단지를 분석한 결과에서 로또 분양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났다. 분양가 통제를 받는 서울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 아파트에서 높은 경쟁률이 나왔다. '르엘 대치'(평균 212.1대 1), '이수 푸르지오 더프레티움'(206.1대1), '효창 파크뷰 데시앙'(186.8대 1) 등이었다. 올해도 좋은 입지에서 분양되는 정비사업 아파트는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올해 분양가 상한제 지역서 7만2502가구 분양…"개포1단지·둔촌주공 인기 확실"
한편 오는 2월부터 주택 청약 업무가 금융결제원에서 한국감정원으로 이관한다. 1월에는 신규 모집공고 업무가 거의 중단된 상태다. 이미 모집공고를 낸 아파트만 청약을 받을 예정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