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투시도. 디허브 제공
김포 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투시도. 디허브 제공
주택 시장이 관망세에 접어들었다. 정부가 분양가상한제에 이어 지난 16일 강도 높은 대출 규제카드까지 꺼내면서 주택 시장이 완전히 위축됐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대출이 어려워지자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부동산 상품인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등 세금 감면 혜택이 2022년까지로 연장돼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8년부터 공급량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더 이상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생소한 투자처가 아니다. 올해에는 이미 9월에 2018년 공급량인 118건을 초과하며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를 반증하고 있다.

늘어나는 공급량에 지식산업센터 공급 업체들은 각자 자신들의 단지에 다양하게 차별점을 부여해 수요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한강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는 역세권, 고급 기숙사, 주변 인프라와의 연계 등을 차별점으로 내세웠다.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 자족시설용지에 위치한 ‘디원시티’는 지하 4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 규모로 조성된다.

‘디원시티’는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에서 350m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대중교통을 통해 지역 간의 이동이 편리하다. 양촌역을 통해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을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고 여기서 여의도와 강남으로 빠른시간 내에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 대곶IC가 가까이 있어 차량을 통한 이동도 편리하다. 현재 인천~김포 구간이 운영되고 있지만, 2026년에는 김포~파주 구간이 개통돼 도시 간의 이동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디원시티’는 업무공간과 상업시설, 기숙사, 특화문화거리로 구성된다.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 진화한 신개념 지식산업센터로 업무에서 쇼핑, 주거, 문화까지 한 자리에서 누릴 수 있는 복합단지로 조성돼 편리한 근무 환경을 누릴 수 있다.

특히 기숙사의 경우 전 호실 복층형, 발코니 특화설계로 서비스면적을 극대화했다. 또한, 구래동 일대 오피스텔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공급하고 있어 임직원들의 부담을 줄였다. 고급 오피스텔에서만 볼 수 있었던 풀옵션형 주거공간을 구현했고, IoT 서비스를 적용해 보안과 안전에도 신경 썼다.

업무공간에는 다양한 사무실과 층고 12m의 로비, 사용자 필요에 맞춘 다양한 크기의 회의실과 접견실 등을 지니고 있다. 상업시설은 4면 개방형 테라스 특화 설계와 외부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김포도시철도 양촌역과 구래동 상업지구를 오가는 유동 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휴게공간도 풍부하다. ‘디원시티’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을 위해 옥상정원이 마련됐고, 한강신도시 호수공원과 디원시티까지 이어지는 특화문화거리로 쾌적한 근무환경을 갖췄다.

이 외에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혜택도 있다. 올해 말 일몰예정이던 지식산업센터 취득·재산세 감면혜택이 2022년까지 3년간 연장됐다. 이에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아 입주하는 기업은 취득세를 50%, 재산세를 37.5% 감면받을 수 있다.

한편, ‘디원시티’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며, 홍보관은 김포시 김포한강9로75번길 190 이너매스한강 2층에 마련되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